유료 구독자 전용
무료 회원 공개
전체 공개

네이버마저 커머스로…제로 클릭 시대, 언론사 생존 해법 5가지
💡[에디터의 말] 이 글은 2025년 7월7일 발행된 뒤 8월10일 일부 내용이 업데이트 됐습니다. 주로 하단의 전략적 대응 방안 부분이 보강됐습니다. 기존 3개 방안에서 5개 방안으로 확장됐음을 알려드립니다.국내 뉴스 산업이 위태롭습니다. 둘러싼 기술과 비즈니스 환경이 너무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고민이 깊어 갈 수밖에 없는 국면입니다. 저는 이미 '제로 클릭' AI 검색이 뉴스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과 대안' [https://thecore.media/the-impact-of-zero-click-ai-search-on-the-news-business-and-alternatives/] 이라는 제목으로 그 영향을 대략적으로나마 짤막하게 예측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매일매일 상황이 달라지면서 위기의 정도는 더욱 깊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와중에 국내 뉴스 산업의 생사여탈권을 거머쥐고 있는 네이버가 새로운 성장 방향을 제시했습니다. '커머스 중심성'입니다.
로그인한 회원만 댓글을 쓸 수 있습니다.
구구절절 옳으신 말씀입니다. 특히 언론사 간부님들 눈앞의 수익에만 골몰하지 말라는 의견에 공감합니다. 자신의 임기 연장을 위해 후배들의 미래를 팔아버리는 것이나 다름 없다고 생각합니다. 기사를 팔더라도 가치 산정을 해보려는 업계의 공동 노력이 필요한데, 같이 망해가는 마당에 연대는 보이지 않습니다.
현장의 목소리를 이렇게 전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누적돼 온 문제이기도 하고 오랫동안 지적돼온 대목이기도 한데, 이렇게 산업의 과도기적 국면에서 더 도드라지게 보이는 것 같아요. 의사결정자들이 현명한 판단을 내리길 소망할 뿐이랍니다. 늘 힘내시기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