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 AI 검색과 PR & 브랜드 마케팅의 대전환
AI 검색이 주류로 넘어가는 시점입니다. 검색의 기반 기술이 시맨틱 중심의 검색증강생성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더이상 키워드 중심의 SEO 전략이 통하지 않는 시대로 진입하고 있습니다.
AI 검색이 주류로 넘어가는 시점입니다. 검색의 기반 기술이 시맨틱 중심의 검색증강생성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더이상 키워드 중심의 SEO 전략이 통하지 않는 시대로 진입하고 있습니다.
AI 검색은 정보 유통 질서의 큰 변화를 의미합니다. 고객과 웹사이트 생태계의 접점 사이에 거대언어모델로 통칭되는 AI가 놓이게 됐습니다. 고객들은 AI의 안내와 인도에 따라 제품, 브랜드 등을 소비합니다. AI가 기업 브랜드나 제품에 대해 그릇된 정보를 제공하면, 고객들은 그대로 믿을 수도 있습니다. 어느 때보다 AI를 현명하게 설득해야 하는 과제가 PR 담당자, 브랜드 마케터에게 부여된 것입니다. 우리는 이 AI를 기계 고객, Machine Customer라고 부릅니다.

기계 고객, 혹은 로봇 고객을 기술적, 콘텐츠로 설득하는 과정을 AI검색최적화(AIEO)라고 부릅니다. 한국을 대표하는 네이버의 조금은 더딘 AI검색 전환 탓에 국내 기업들은 AI검색최적화에 둔감한 편입니다. 하지만 북미 지역 기업들엔 AI검색최적화가 중요한 마케팅과 PR의 화두로 떠올랐습니다. AI Overview로 인해 구글에 소송하는 사례가 등장할 정도입니다. 관련한 논문도 꾸준히 발표되는 중입니다.
첨부된 자료는 AI 검색이 주류로 진입하는 시대, AI검색최적화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기술 트렌드를 바탕으로 제시합니다. 그리고 그 최적화 전략을 기술적 최적화와 콘텐츠 최적화로 나누어 설명합니다. 아울러 현재의 현황을 모니터링하는 툴로서 블루닷 인텔리전스를 활용한 사례도 포함돼 있습니다.

AI검색최적화의 개념이 무엇이고 관련 기술적 이슈는 무엇인지, 그리고 기업 차원에서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전체 72페이지 슬라이드에 넣어두었습니다. 부디 유익하게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 검색 질서의 지각 변동 - 정보 유통의 근본적 변화
- 네이버 등 국내 검색의 변화
- Machine Customer과 제로 클릭
- RAG, AI 검색의 새 장을 열다
- 멀티모달 RAG로
- Agentic GraphRAG로
- AI 검색 최적화 전략
- 기술적 최적화 방안(Technical Optimization)
- 콘텐츠 최적화 방안(Content Optimization)
- Intent Economy 시대 브랜딩 & PR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