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 샌프란시스코 크로니클, 지역 맛집 찾기 위한 AI 챗봇 'Chowbot' 출시

💡
아래 글은 미디어스피어의 '문체변경 AI -오웰'의 스마트 브리핑체와 이야기체로 작성되었습니다. 참고해주세요. 

샌프란시스코 크로니클이 독자들에게 베이 지역 내 추천 식당과 특정 요리를 안내하기 위해 AI 기반 챗봇 'Chowbot'을 선보였습니다.

• 왜 중요하냐면 : 이번 프로젝트는 신문사가 독자와 직접 소통하는 첫 AI 활용 사례로, Chowbot은 신문의 업데이트되는 가이드와 리뷰를 바탕으로 신뢰할 수 있는 추천을 제공합니다. 모든 추천된 식당은 크로니클 스태프가 직접 방문하고 검증한 곳이며, 초기 사용자들은 글루텐 프리 옵션부터 축하 행사를 위한 레스토랑까지 다양한 문의를 해왔습니다.

• 더 많은 정보 : Chowbot은 사용자의 질문에 답하기 위해 크로니클의 음식 가이드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합니다. 이는 사용자가 원하는 특정 음식이나 지역에 대한 추천을 제공하지만, 최고의 선택을 대신 결정해주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S.F.에서 최고의 베이글"을 찾고 있다면, 리스트와 리뷰를 바탕으로 좋은 베이글 추천을 받을 수 있으나, 비평가가 생각하는 '단 하나의 최고'에 대해서는 인간에게 문의해야 합니다.

• 기억해 둘 것 : Chowbot은 특정 음식 또는 샌프란시스코 특정 지역에서의 식당 추천에 강점을 보입니다. 그러나 아직 다른 도시 내 특정 지역 검색이나 주관적인 요소(분위기, 소음 수준 등)에 대한 답변은 제한적입니다. 또한, 모든 AI와 마찬가지로 오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며, 이는 크로니클의 음식 및 와인 팀의 작업에 근거함에도 불구하고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디언의 새로운 시도, '깊이 읽힌' 기사들

현재 가디언 미국 웹사이트에서 가장 많은 클릭을 받은 기사는 "앨라배마 IVF 판결, 공화당을 그들의 기반과 대중 사이에 남겨두다"입니다. 하지만, 독자들이 가장 오랜 시간 동안 몰입하여 읽은 기사는 전혀 다른 주제인 "듄 대 듄: 드니 빌뇌브의 영화가 원작에 충실한가?"에 관한 것입니다.

'깊이 읽힌' 기능은 수요일에 출시되었으며, "독자들이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저널리즘의 다양한 범위를 드러내기 위해 주목 시간을 사용한다"고 가디언은 밝혔습니다. 이는 지역화된 홈페이지에 나타나며, 해당 지역 독자들의 관심사를 반영합니다.

모든 기사가 긴 것은 아닙니다. 리스트를 구성하기 위해 우리는 독자의 주목 시간과 기사의 길이를 비교하는 지표를 만들었습니다. 이는 주제, 길이, 형식의 다양성을 의미합니다.

뉴스 발행자들이 광고보다 구독 수익에 점점 더 의존함에 따라, 참여도는 더 중요한 지표가 되고 있습니다. "상위" 리스트의 종류를 확장하는 것은 발행자들이 자신들의 사이트 내에서 발견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디언의 순위는 이야기에 대한 '활동적으로 보낸 시간'을 측정합니다. 크리스 모란, 가디언 편집 혁신 담당자는 트위터 DM을 통해 저에게 설명했습니다.

"지표는 오핀(가디언의 내부 분석 시스템)에서 장기적으로 사용되어 온 '주목 벤치마크'라고 하며 매우 간단합니다. 활동적인 읽기 시간을 취하고, 기사의 길이를 고려하여 우리에게 5개의 시계 중 점수를 줍니다. 그래서 5개의 시계는 '이 길이에 대해 훌륭한 읽기 시간!' 이고 한 개의 시계는 '이 길이에 대해서는 좋지 않아요."

"우리는 몇 년 동안 이것을 내부적으로 사용하여 작은 청중과 정말 잘 작동하는 리치하지 않은 조각들을 볼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그는 추가로 말했습니다. "그리고 여러 해 동안 나는 이것을 독자와 공유하고 싶었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훌륭한 저널리즘이며 유행하는 주제에서 벗어난 작은 것들을 강조하기 때문입니다. 인기 있는 것을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것도 여전히 중요하지만, 우리는 그들에게 더 많은 것을 보여주길 좋아합니다."

공개용 '깊이 읽힌' 리스트를 만드는 데 조금 더 많은 작업이 필요했습니다. "우리는 매우 높은 주목 시간을 가진 임의의 또는 오래된 기사로 많은 페이지뷰를 얻습니다. 그것들은 이상하거나 관련 없어 보일 수 있습니다," 모란은 말했습니다. "그래서 [리스트에서] 우리는 최근 기사(24시간 내)만 볼 것입니다, 우리는 8시간 동안의 독자 데이터를 판단할 것입니다, 그리고 매우 낮은 관심사를 가진 것은 무시할 것입니다. 이 조합은 저널리즘이 흥미롭고 다르지만 낡거나 관련 없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깊이 읽힌' 리스트가 나오면서 다른 언론사들의 사이트에서 그들이 어떻게 기사를 순위매기는지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가장 인기 있는 뉴스"와 "가장 인기 있는 의견"으로 나뉩니다. 그리고 뉴욕 타임즈의 트렌딩 페이지는 가장 인기 있는 이야기뿐만 아니라 가장 많이 본 타임즈 비디오, NYT 요리법, 가장 많이 이메일로 보낸 기사, 지난 주 가장 인기 있는 기사, 페이스북에서 가장 인기 있는 기사를 보여줍니다.

Newsletter
디지털 시대, 새로운 정보를 받아보세요!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
더코어 스토어
e11be167e647ed151a4c87350a386cb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