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즉시결제’가 바꾸는 커머스
지금까지 브라우저 또는 앱에서 상품을 검색하는 사람은 광고, 리뷰, 가격 비교, 다양한 결제 서비스의 홍수 속에서 상품을 구매해야 했습니다. ChatGPT는 ‘즉시결제(Instant Checkout)’를 통해 복잡한 선택의 혼란을 제거해 소비자의 결정을 돕고자 합니다.
즉시결제(Instant Checkout)는 판매 사이트, 가격 비교 사이트, 상품 평가 블로그 및 유튜브 등으로 이동할 필요 없이 AI를 통해 상품을 검색하고 채팅창에서 바로 구매할 수 있는 OpenAI의 새로운 커머스 기능입니다. 즉시결제(Instant Checkout)는 기존 디지털 마케팅의 질서를 뒤흔들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즉시결제는 전통 온라인 광고를 통해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판매자에게 악재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즉시결제 출시를 위해 OpenAI는 약 100만 개의 판매업체가 참여하고 있는 플랫폼인 Etsy와 Shopify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즉시결제가 제공하는 새로운 쇼핑 경험은, AI 기반 커머스인 에이전틱 커머스(Agentic Commerce)를 향한 중요한 발걸음입니다. 만약 OpenAI가 현재 8억 명을 넘어서고 있는 주간 활성 이용자(weekly active users)에게 즉시결제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제공하게 된다면, 이커머스 시장의 질서 재편은 피할 수 없습니다. 이렇게 된다면 ChatGPT는 커머스의 새로운 게이트키퍼(gatekeeper)로 진화합니다. 지금까지 네이버, 쿠팡, 구글, 아마존이 소비자의 상품 검색과 상품 선택을 주도해 왔지만, 앞으로는 초개인화(hyper-personalized) 추천을 수행하는 AI 쇼핑 에이전트가 네 플랫폼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