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씨로켓 운영자입니다.
최근 진행한 '메타 페이스북' 책 선물 이벤트를 겸한 설문조사에 응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먼저 책 선물 당첨자 스무분(무료구독자 10명, 유료결제구독자 10명)을 발표합니다. 참고로, 자동추첨기를 활용해서 뽑았습니다.
(이메일 아이디를 일부 가리고 표기했습니다. 무순)
ganb* / catt**** / kairos**** / nyyi* / miho**
jaegang***** / mhso** / nameless****** / kyk**** / acej****
sang-ho**** / sung***** / hopefully****** / lee2** / luc*
dahyec***** / talk**** / hyojin******/ aga**** / hsj****
(개별 이메일과 문자로, 주소지 문의를 보내고 있습니다. 확인하고 답신 부탁드립니다)
설문을 통해 전해주신 소중한 의견들은 잘 경청하고 최대한 반영해서 운영을 개선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모두 취합해서 분석중인데요. 우선 간단하게 몇가지만 피드백 전하고자 합니다.
1. 불편함/ 아쉬운 점
: 콘텐츠 외 유료 구독자의 혜택이 없는 것에 대해 아쉬움을 표한 분이 많았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한두가지 추가 혜택을 준비중이긴 합니다. 먼저, 지난해처럼 유료 살롱을 월간 단위로 한 차례씩 진행하려고 준비중인데요. 유료결제 구독자분에게는 무료참여 기회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조만간 씨로켓에 shop이 개설될 예정이고, 여기서 리포트와 강좌 등을 판매할 계획입니다. 이때 할인혜택도 제공하려고 합니다.
결제가 번거롭고 불편하다는 피드백도 있었습니다. 좀 더 편리하게 느껴지도록 개선해가도록 하겠습니다.
2. 보강되었으면 하는 콘텐츠
: 메타버스와 유튜브 트렌드 카테고리가 가장 많았고, 콘텐츠마케팅과 칼럼, 미디어 일반, OTT, 홍보/PR 등의 순이었습니다. 살롱에 초대를 원하는 강연자 및 강연 주제에 대해서도 전체적으로는 콘텐츠 선호와 유사한 응답이었는데요. DAO, AI, 웹3 등 Tech 관련 수요가 눈에 많이 띄었습니다. 3월 살롱은 2월말에 공지하겠습니다.
그리고 콘텐츠 발행량도 조금 더 늘였으면 하는 지적도 있었습니다. 감안해서 콘텐츠 발행량과 품질 개선을 위해 더 애쓰겠습니다.
3. 기타
기존 생산한 콘텐츠 DB를 잘 축적하고 분석해서 메타정보를 생산하고 활용할 것을 제안해 주신 분도 계셨습니다. 멤버간 교류를 위해 커뮤니티 성격의 서비스를 보강해주면 좋겠다는 말씀과, 또 상시적인 소통 채널도 있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검색이 되면 활용성 높아지겠다는 지적과, 카카오 채널 등 텍스트 구독을 편하게 할 수 있는 서비스 활용 검토, 그리고 뉴스레터 관련해서도 세심하게 살펴보고 다양한 제안을 해주셨어요.
아울러, 주로 불편함이나 개선점을 여쭤봤습니다만 추가로 만족감을 표하거나 고맙다는 피드백을 덧붙여 주신 분들도 계셨어요. 아직은 보강하고 개선할 대목이 많은 상황입니다만, 많은 분들의 응원을 직간접적으로 받으면서 기운을 얻습니다. 계속 열심히 노력해서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궁금한 점이 있거나 의견 있으신 분은 언제든 편하게 전달 부탁드립니다.
(kdkim@mediasphe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