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AI 검색, 웹 트래픽 감소? 크리에이터 '긴장' [미디어 브리핑]

[Top 1] 유튜브, AI 기반 하이라이트 영상 검색 기능 테스트

검색 결과 내 AI 요약 캐러셀 도입, 영상 조회수 감소 우려 속 사용자 반응 주목

유튜브가 특정 검색어에 대해 AI 기반의 하이라이트 영상 검색 기능테스트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기능은 사용자의 검색어와 관련된 영상에서 가장 관련성이 높은 부분을 AI가 추출하여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업계에서는 유튜브의 이러한 시도가 구글의 AI 개요(AI Overviews)와 유사하게 웹사이트 트래픽 감소를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만약 이 기능이 확대 적용될 경우, 브랜드와 크리에이터들의 영상 노출 및 조회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유튜브의 AI 하이라이트 영상 검색 기능은 사용자가 특정 유형의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AI가 관련 영상을 분석하여 가장 유익하거나 유용한 부분을 추출하여 검색 결과 내 캐러셀 형태로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시청할 만한 가치가 있는 영상인지 빠르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측은 AI 하이라이트 영상 검색 기능이 다음과 같은 검색에 유용하다고 설명했습니다.

  • 제품 조사(예: [최고의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
  • 여행 및 지역 정보 탐색(예: [샌프란시스코 방문할 박물관]).

현재 이 기능은 제한적인 테스트 형태로 제공되고 있으며, 미국 내 일부 유튜브 프리미엄 사용자만이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영어 검색어에만 적용됩니다.

유튜브는 사용자 피드백(긍정 또는 부정 평가)을 수집하여 이번 테스트 결과를 바탕으로 AI 하이라이트 영상 검색 기능의 미래 또는 확대 적용 여부를 결정할 예정입니다.

  • 추천 태그: #유튜브AI #AI하이라이트 #영상검색
YouTube is testing AI Overviews in its search results
YouTube’s AI Overviews test could reshape how users find videos. Will it boost discovery or cut into views for creators and brands?

[Top 2] 팩트체크 열기 식었나…미국 사회, 정보 검증에 '무관심'

한때 '필수' 여겨졌던 팩트체크, 정치 쟁점화되며 신뢰도 하락…정부·언론에 대한 불신 심화 속 '정보 경찰' 역할 축소

미국 사회가 한때 맹렬하게 추구했던 '가짜 뉴스'와의 전쟁이 점차 식어가는 분위기입니다. 과거 사실 검증의 '보루'로 여겨졌던 기관들에 대한 신뢰가 무너지면서, 정보 검증에 대한 열정이 시들해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퓨리서치센터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미국인들은 2년 전보다 정보 통제에 대한 지지 의사를 덜 표명하고 있으며, 이러한 경향은 초당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공립학교나 언론과 같이 역사적 사실과 시사 문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던 기관들이 재정적 어려움과 더불어 기록적인 수준의 낮은 신뢰도를 겪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합니다.

유고브(YouGov)가 지난 2월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는 미국 시민들이 뉴스 매체(28%)보다 트럼프 행정부에서 나오는 정보를 "매우" 또는 "상당히" 신뢰한다는 응답(44%)이 훨씬 더 높게 나타났습니다. 2017년에는 이러한 격차가 훨씬 작았다는 점을 감안하면, 팩트체크에 대한 불신이 얼마나 심화되었는지 엿볼 수 있습니다.

듀크 리포터스 랩의 자료에 따르면, 팩트체크의 정치화는 전 세계 팩트체크 사이트 수 감소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됩니다. 2016년부터 2022년까지 전 세계 팩트체크 사이트 수는 140% 증가했지만, 2023년부터는 증가세가 둔화되기 시작했습니다. 스탠퍼드대학교의 케이블 TV 뉴스 분석기에 따르면, 미국 3대 케이블 뉴스 네트워크(MSNBC, 폭스 뉴스, CNN)에서 "오보" 및 "허위 정보" 언급 횟수는 팬데믹 이후 상당히 감소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한때 허위 정보에 대응하는 데 주력했던 정부 기관들의 권한을 축소하고 있습니다. 마르코 루비오 국무장관은 지난주 국무부의 해외 정보 조작 및 간섭 대응 센터가 폐지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해당 부서는 해외 허위 정보 캠페인을 추적하고 대응하는 역할을 담당해 왔습니다. 또한, 국립과학재단은 허위 정보 관련 연구 보조금을 취소했습니다.

수년간 기술 기업에 허위 정보에 대한 조치를 촉구해 온 민주당조차도 광범위한 정치적 싸움 속에서 진실 추구에 대한 열정을 잃기 시작했습니다. 퓨리서치센터의 새로운 조사에 따르면, 온라인상의 허위 정보에 대한 정부 규제를 지지한다고 응답한 민주당 지지자는 58%로, 2년 전의 70%에서 감소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기술 플랫폼들은 팩트체크를 자체적인 커뮤니티 정책으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틱톡은 지난주 사용자들이 비디오에 맥락을 추가할 수 있는 '각주(Footnotes)'라는 새로운 기능을 테스트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 기능은 X(구 트위터)의 '커뮤니티 노트'와 유사하며, 메타도 언론 통제를 위해 도입했습니다. 메타는 올해 팩트체크 프로그램을 종료했으며, 플랫폼 전문 매체 '플랫폼머(Platformer)'에 따르면, 메타는 콘텐츠 순위 결정 담당 팀에 허위 정보에 대한 불이익을 주지 않도록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구글은 지난 1월 유럽연합(EU)에 새로운 EU 법률의 요구 사항에도 불구하고 검색 결과 및 유튜브 비디오에 팩트체크를 추가하거나 콘텐츠 순위 결정 및 삭제에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전체 읽기

구분 2016-2022 2023
전 세계 팩트체크 사이트 수 증가율 140% 증가세 둔화
  • 추천 태그 : #팩트체크 #허위정보 #미국사회

🌟 [Tip] 팟캐스트, 이제는 구독 경제! DMG Media의 새로운 시도

유료 청취자에게 독점 에피소드 제공, 기존 인기 범죄 시리즈는 유료 전환

데일리 메일과 메트로의 발행사인 DMG Media가 구독형 팟캐스트 'The Crime Desk'를 출시하여 유료 청취자에게 독점 에피소드를 제공하고, 기존의 인기 범죄 시리즈를 유료로 전환했습니다. 이는 '루시 레트비 재판'과 같은 메일의 범죄 팟캐스트의 성공에 힘입은 결정입니다.

• 왜 중요하냐면: DMG Media의 이번 구독형 팟캐스트 출시는 트루 크라임(실제 범죄) 콘텐츠의 높은 인기와 수익성을 입증하는 사례입니다. 광고 수익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충성도 높은 청취자층을 확보하여 안정적인 수익 모델을 구축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 트렌드 분석: 팟캐스트 시장은 점차 세분화되고 있으며, 특정 장르에 집중하여 유료 구독 모델을 도입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트루 크라임은 강력한 팬덤을 기반으로 유료화에 성공할 가능성이 높은 분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 뉴스의 핵심: 'The Crime Desk' 구독료는 월 1.99파운드 또는 연간 19.99파운드입니다. 구독자에게는 광고 없는 청취 환경과 함께, 리즈 헐과 캐롤라인 치텀이 진행하는 특정 사건 또는 사법 시스템의 배경을 심층적으로 다루는 주당 최소 2개의 추가 에피소드가 제공됩니다. DMG Media는 'The Trial' 팟캐스트 시리즈가 4천만 회 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 주요 시사점: DMG Media의 이번 결정은 팟캐스트 시장에서 유료 구독 모델이 더욱 확산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트루 크라임 외 다른 장르에서도 차별화된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여 유료 구독자를 확보하려는 노력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추천 태그: 팟캐스트, 트루 크라임, 구독 모델

☕ 커피 마시며 읽어 볼 정보들

  • 소셜 미디어의 변화: 소통에서 콘텐츠 소비 플랫폼으로. 소셜 네트워크는 본래 온라인에서 사람들을 연결하고 친구들의 소식을 공유하는 웹사이트였습니다. 과거 페이스북을 통해 친구의 연애 소식이나 파티 초대 여부를 알 수 있었던 것처럼, 소셜 미디어는 개인적인 소통의 장으로서 기능했습니다. 그러나 지난 10년 동안 소셜 미디어는 일반 미디어와 유사하게 변화했습니다. 유명인의 홍보 영상, 전문가의 뉴스 해설, 팝 컬처 클립, AI 생성 콘텐츠 등 대규모 시청자를 대상으로 하는 콘텐츠가 주를 이루게 되면서, 소셜 미디어는 개인적인 소통보다는 일방적인 정보 전달에 더 집중하게 되었습니다. 팔로우하는 사람들과 그들이 게시하는 메시지는 디지털 건초 더미 속의 바늘처럼 느껴질 정도로 소셜 미디어는 점점 덜 '소셜'해지고 있습니다. | 전체 읽기
  • SCOTUSblog, 보수 성향의 The Dispatch에 인수되다.  백악관의 잇따른 행정명령에 대한 사법부의 즉각적인 제동으로 법률 뉴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대법원 관련 뉴스 및 분석의 주요 정보원이었던 SCOTUSblog가 The Dispatch에 인수되었습니다. The Dispatch는 보수 성향의 언론인 Jonah Goldberg와 Stephen Hayes가 설립한 정치 뉴스 및 논평 스타트업입니다. 이번 인수는 The Dispatch가 "이미 의미 있는 강점을 가진 주제 영역에서 엄격한 보도 및 분석을 강화"하려는 전략의 일환입니다. SCOTUSblog는 디지털 미디어 분야에서 특이한 존재로 여겨져 왔습니다. 소셜 미디어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블로그의 인기가 시들해졌음에도 불구하고, SCOTUSblog는 법률에 열광하는 독자층을 확보하며 꾸준히 유지되어 왔습니다. 이번 인수로 SCOTUSblog의 공동 창립자 Amy Howe와 주요 직원들은 The Dispatch와 장기 계약을 체결하여 사이트의 편집 방향을 유지할 예정입니다. The Dispatch는 SCOTUSblog의 기사를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며, 향후 법률 전문가를 위한 유료 상품을 개발할 계획입니다. | 전체 읽기
Newsletter
디지털 시대, 새로운 정보를 받아보세요!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
더코어 스토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