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글을 즐겨 쓰는 이유를 묻는다면 질투심때문입니다. 너무나 뛰어난 분석 능력을 가진 사람의 글을 읽을 때면 존경심 반, 질투심 반이 제게 생겨납니다. 그들이 쓴 글을 꼼꼼하게 챙겨 읽으며 그리고 그들이 읽은 글을 따라 읽으며 흉내를 내보곤 합니다. 턱없이 모자란 제 능력을 깨닫는데는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쫓아가는 것을 포기하고 배우려는 마음만으로 새로운 글이 나올 때를 애타게 기다리는 인물 중 하나는 에즈라 클라인(Ezra Klein)입니다. 1984년 생 에즈라 클라인은 보기 드문 진정한 지식인 중 한 명입니다.

2025년 3월 5일 The Ezra Klein Show의 내용은 제게 충격 그 자체였습니다. 제목은 “정부는 일반인공지능이 오고 있는 것을 알고 있다(The Government Knows A.G.I. Is Coming)”입니다. 이 영상/팟캐스트에서 에즈라 클라인은 바이든 행정부 백악관 AI 특별 고문을 맡았던 벤 부캐넌(Ben Buchanan)과 긴 대화를 진행합니다. 이 대화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에즈라 클라인과 벤 부캐넌 그리고 트럼프 행정부는 2027년 또는 2028년 일반인공지능(AGI)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심없이 인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인류 역사상 가장 혁신적인 기술이 2-3년 안에 등장할 것이며, 미국과 중국 중 누가 먼저 AGI에 도달할 것인가, AGI 이후 노동 정책, 바이든 정부의 대 중국 압박 정책의 타당성, 바이든 정부에서 AI 안전이 AI 발전을 가속화하는 주요 조건이라고 (잘못) 판단한 이유, 트럼프 행정부가 AI 가속주의를 추구하는 이유, 트럼프 행정부 정부효율성위원회(DOGE)는 정부 해체를 통해 정부가 인공지능을 더 잘 활용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는 창조적 파괴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점 등 매우 중요한 이슈들이 깊고 따뜻한 톤으로 다뤄지고 있습니다. 영상/팟캐스트가 텍스트로도 전환되어 있으니 꼭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저는 AGI에 대해서 2024년 말까지 회의적이었습니다. AGI가 아니더라도 AI 시스템은 그 자체로 앞으로 10년 또는 20년의 경제와 사회를 특징지울 수 있는 엄청난 기술적 도약을 의미합니다. AI는 모든 수준에서 추가적인 발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향후 몇 년내에 AGI가 실현될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주장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제 AGI 회의론은 점점 더 약해지고 있습니다. AI 시스템은 한 조각 한 조각, 벽돌 하나하나를 쌓아 올리면서 완전히 새로운 것을 만들고 있습니다. 에즈라 클라인의 말이 맞습니다. AGI라는 거대한 격변이 다가올 것을 예견한다고 해도 이 격변을 제대로 대비할 수 없습니다. 만약 대비할 수 있다면 우리는 완전히 다른 논쟁을 벌이며 다른 예방 조치를 취하고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2024년 OpenAI o1이라는 최초의 추론모델이 등장한 이후 AI 성능 경쟁은 가속도를 얻고 있습니다. 추론모델은 거대언어모델이 (사전 및 사후) 학습단계를 통해서만 더 나은 품질로 확장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 아님을 분명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구글이 공개한 타이탄(Titan) 모델은 AI 모델이 ‘기억하는 능력’을 어떻게 확장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혁신적인 연구 성과입니다. 이번 글은 기억력과 학습 능력을 갖춘 구글의 새로운 AI 아키텍처인 타이탄 모델을 소개하는 내용을 담았습니다. 타이탄 소개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에즈라 클라인의 목소리를 여기에 담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