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악셀 슈피링어(Axel Springer: 이하 AS)가 2007년 설립된 폴리티코(Politico)를 인수하기로 했습니다. AS는 폴리티코와 인연이 오래되었습니다. 2015년 폴리티코와 AS는 조인트벤처 형식으로 폴리티코 유럽(Politico Europe)을 런칭했고 이번에 폴리티코 유럽의 나머지 지분 50%도 AS가 인수하기로 했습니다. 인수가격은 공식 발표되지 않았지만 10억 달러 수준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AS는 2015년 Business Insider, 2016년 시장 조사 기업 eMarketer를 성공적으로 인수했고, 이 두 회사를 2020년 합병시켰습니다. AS는 여기서 멈추지 않고 2020년 10월 비즈니스 뉴스레터 스타트업 Morning Brew를 인수했습니다. 다시 말해 AS는 경제 뉴스 부분에서 글로벌 영향력을 확대는데 성공했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제 그 영향력을 정치 영역으로, 정확하게는 워싱턴으로 확대하려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질문이 가능합니다. 바로 AS가 10억 달러라는 막대한 돈을 들여 폴리티코를 인수한 이유입니다. WSJ처럼 경제 미디어도 아닌 정치 미디어를 독일 미디어 기업이 인수해서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