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글에서 ChatGPT 또는 Generative AI의 기능성으로 구글, 네이버 등 검색서비스에 도전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번 글에서 그 가능성과 근거를 따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 서비스의 변화가 가능합니다. 구글 또는 네이버보다 코딩, 이미지 생성 등 특정 작업(task) 수행을 할 수 있는 Generative AI가 전통 검색 서비스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OpenAI 등 Generative AI 기술 기업은 next google, next naver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세상을 바꾸는 Generative AI와 일자리 및 임금의 미래>
ChatGTP는 아직 많은 오류와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2021년까지 데이터를 학습한 것에 기초한 답변이기에 현재 데이터에 기반한 검색서비스와는 그 결과값이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이 두 가지 한계를 논외로 하겠습니다.
머신러밍/인공지능의 새로운 가치창출(value chain) 구조
먼저 알렉사, 시리, 구글 등 보이스 서비스(Voice Assistants)의 예를 통해 Generative AI라는 새로운 머신러닝 서비스가 빅테크 중심의 기술 서비스 시장의 변화가 시작되고 있음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앞선 글에서 보이스 서비스에 질적 변화가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시리, 구글, 알렉사 등이 가까운 시일내로 질적으로 더 정확하고 한단계 업그레이드된 서비스를 제공할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