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로켓이 유튜브 채널을 개설했습니다. 유튜브 트렌드 이야기를 시작으로 앞으로 다방면의 주제를 가지고 다양한 이야기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첫 번째 시리즈로 최근 출간한 유튜브 트렌드 2022를 가지고 현재 유튜브의 트렌드를 키워드별로 정리하여 소개할 예정입니다.
이번 유튜브 영상에서는 씨로켓 김경달 운영자와 Exciting f(x)의 강정수 박사님을 모시고 최근 더 강력해진 유튜브의 힘과 TV보다 유튜브가 더 대세가 되고 있는 이유에 대해 간략하게 짚어보았습니다.
유튜브가 TV다!
이제 우리 현실의 모든 것이 유튜브안에 들어가있고 유튜브 없는 삶은 상상하기 어렵게 되었습니다. 유튜브는 이제 젊은 세대만의 것이 아니라 전 세대에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가진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유튜브는 자체가 하나의 대명사로 국경을 초월하여 생활 속에 있는 하나의 또 다른 생활로 성장했습니다. 그리고 그 안에 수 많은 크리에이터와 광고주들이 만나 거대한 경제가 형성되면서 유튜브 이코노미가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유튜브는 거대한 성장을 이뤄내면서도 다양한 요소들을 수용했습니다. 광고 수익으로 생태계를 형성하던 유튜브이지만 광고대신 정기적으로 요금을 내는 유튜브 프리미엄을 도입하고, 트위치 같은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에서 사용하던 멤버쉽 기능을 도입하여 크리에이터만의 팬층을 구축하도록 만들기도 하였습니다.
게다가 숏폼과 커머스까지 확대하면서 유튜브는 동영상을 매개로 우리의 생활 전반을 장악하는 슈퍼앱으로 성장했습니다. 이제 유튜브는 TV라고 하는 고유명사 같은 존재 가치를 지니게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튜브 트렌드 2022에서 다룬 7개의 키워드와 관련해서도 책 작업을 하면서 대담을 진행하면서 영상을 촬영했었는데요. 키워드별로 재편집해서 연재중입니다.
후반 편집작업에서 좀 더 공을 들이면 좋겠지만, 그러지 못해 다소 불친절한 영상이 됐습니다만, 팟 캐스트 듣는 느낌으로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씨로켓 유튜브 채널, 한번 방문해 보시길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