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붐이죠. 구독하는 뉴스레터도 점차 늘어날 겁니다. 받은편지함엔 읽지 않은 뉴스레터가 가득 쌓이고 있을 테고요. 그럴 때마다 가끔 중요한 뉴스레터를 놓치는 경우도 많이 있을 겁니다. 특히 늘 챙겨보는 뉴스레터는 앱에서 알림을 해두고 있다 하더라도 깜빡하는 사이 흔적을 찾기도 묘연해지는 경우를 경험했을 겁니다.

저는 받아보는 뉴스레터만 해도 이젠 셀 수 없을 정도가 됐거든요. 그러다 정리도 되지 않고 읽지 않고 넘어가는 경우도 정말 많아졌습니다. 반드시 챙겨 읽는 뉴스레터는 별도로 분류를 해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요. 서브스택의 RSS 리더툴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제 Gmail을 그렇게 만들어보기로 마음을 먹었답니다.

저는 Gmail의 필터 기능을 이용해서 분류를 해보려고 합니다. 이제 여러분들과 같이 이걸 만들어보도록 하죠.

1단계 : 분류하고자 하는 뉴스레터 열기

먼저 꼭 챙겨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뉴스레터 하나를 열어보세요. 그리고 발신자 이메일을 복사해두세요. 이것이 분류의 시작점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Gmail의 필터 기능을 이용해서 분류 체계를 만든다고 했는데요. 이미 유추하셨겠지만, 발신자 이메일을 중심으로 뉴스레터를 분류하는 방식입니다. 통상 단일 주제의 단일 뉴스레터는 발신자가 동일하죠. 발신자가 다르다는 건 뉴스레터의 카테고리가 다르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그럴 경우 별도로 만들거나 발신자를 추가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도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