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 - 0] AI 서비스들의 에러로 이용자 혼란!

ChatGPT(Open AI)가 4일 반복적으로 다운돼 많은 사람들이 당황하는 사례가 잇따랐습니다. 확인해보니, 묘하게도 Claude(Anthropic), Perplexity 등 다른 주요 AI 서비스도 에러를 일으켰습니다. 반면 구글의 Gemini는 문제가 없었고요. 현황을 살펴봤습니다.

AI 서비스들의 에러메시지들. Perplexity(좌측),ChatGPT(우측상단), Claude(우측하단) 
  • ChatGPT (Open AI) : 4일 오후 일부 이용자에게서 에러가 발생했다가 복구되었는데 밤에 다시 에러가 재발돼 5일 새벽까지 지속됐습니다. https://status.openai.com/ 사이트를 통해 에러 현황을 업데이트하며 보여주고 있습니다. (5일 오전 현재는 복구된 상황)
    ChatGPT는 다운됐지만 API는 정상 작동중입니다. API 연동으로 서비스중인 오웰(Orwell)의 경우도 문제없이 작동하네요. 에러상황을 체크하는 외부 사이트에 따르면, 5일 새벽초반 수천건의 에러 리포트가 계속 이어졌었습니다.
  • Claude (앤쓰로픽) / Perplexity : 공교롭게도 ChatGPT와 경쟁중인 이 2개의 서비스도 비슷한 시기에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ChatGPT가 다운되면서 이용자가 몰린 탓이 아닐까 짐작도 됩니다.(아래 그래프 참조) 현재 에러메시지를 보면 '용량초과'로 설명하고 있네요.
  • Gemini (Google) : 문제없이 잘 작동하고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