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에서 흥하는 포맷 가운데 하나로 '리액션 영상'이 있다. 이를테면 '박효신 야생화 해외반응'이나, 'BTS 해외반응'과 같이 영상을 보면서 리액션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담은 영상 포맷이다. 그런데 영상을 통한 간접적 리액션이 아닌 직접 체험하면서 보여주는 리액션 영상도 있다. 구독자가 420만명이 넘는 영국남자 채널의 경우, 한국음식을 맛보는 영국사람 및 외국인, 해외 유명연예인들의 '핫한 리액션'을 담은 영상들이 대표적이다.
요즘 영국남자 채널에서 '영국 고교생'시리즈는 리액션의 강도가 남달라 더욱 눈길을 끈다. 지난 6월에 올라온 '한국 분식을 처음 먹어본 영국 고등학생들의 반응은?' 영상은 900만 조회수에 육박할 정도로 화제를 모았다. 최근 9월 1일에 올라온 '삼겹살과 치즈김치볶음밥을 처음 먹어본 영국 고등학생들의 반응'까지 몇 차례 영국 고등학생들의 리액션 영상이 이어지고 있는데 모두 주목도가 높은 상황이다.
참고로, 이 채널에서 가장 조회수가 높았던 영상은 어벤저스 배우들이 방한했을 때, 한국음식을 먹어보고 보여준 리액션 영상이다. (스파이더맨과 로키가 김밥을 먹고 웃는...)
영국남자 채널외에도 다양한 사례들이 있다. '하이채드' 채널의 경우 '외국인 100명에게 한국치킨을 처음 먹어보게 하고 리액션을 모은 영상도 있다.
그리고, 미국 간호사가 돈가스 처음 먹어본 인상은?! 과 같은 영상을 게시한 '에밀튜브' 채널도 있다.
유튜브 덕분에 말 그대로 전 세계가 쉽고 편하게 연결된 '지구촌'을 실감할 수 있는 요즘이다. 그 기반 위에서 이렇게 한국음식을 접하고 놀라워하는 외국인들의 모습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한국 음식에 대한 세계적 관심이야 워낙에 있어온 것이지만, 유튜브를 통해 K-Food 리액션 비디오를 보다보면 앞으로 그 열풍이 더 커지지 않을까 기대를 하게 된다.
[참고글]
K-Food, 전 세계를 홀리다 (KDI 경제정보센터)
마늘 냄새가 나고, 매워서 ‘한 입 먹기’에 그쳤던 K푸드는 이제 전 세계인이 즐기는 음식으로 부상 중이다. 단순한 음식을 넘어 체험 스토리나 자신만의 활용 레시피 등이 플랫폼을 통해 전달되면서 한국 문화의 매력이 전파되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K푸드의 성장이 기대되는 이유다.
글로벌 온라인 식품시장 성장과 K-Food 진출 전략(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