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타트업 인수・구글과 협상" 애플, AI 집중하나?

애플이 AI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움직임에 나섰습니다. 며칠 전 AI 스타트업을 인수한 데 이어, 자사 디바이스에 생성 AI를 탑재하려 구글과 협상 중이라고 블룸버그가 보도했습니다. 애플은 AI를 통해 돌파구를 찾을 수 있을까요?

• 왜 중요하냐면 : 애플이 생성 AI '제미나이'를 아이폰에 탑재하기 위해 구글과 협상 중이라고 합니다. 안드로이드와 iOS 운영체제로 오랜기간 경쟁자인 두 회사가 협력관계를 모색중인 것이죠. (물론, 애플 사파리 웹 브라우저에 구글을 기본 검색엔진으로 탑재한 파트너십은 있어왔다) 한편, 애플은 이와 별개로 챗GPT 개발사인 오픈AI와도 협상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애플은 최근 생성 AI 경쟁에서 뒤처지며 시장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단 평가 속에서 경쟁력 강화를 위한 몸부림으로 읽힙니다.

• 더 많은 정보 : 구글과 협상 소식이 알려지기 3일 전, 애플이 AI 스타트업 '다윈AI'(link)를 인수했단 소식이 전해지기도 했습니다. 다윈AI는 AI 모델을 더 작고 빠르게 만드는 기술에 특화됐다고 알려졌습니다. 이는 애플이 iOS 18에 도입하겠다고 예고한 온디바이스 생성 AI 기능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 시사점 : 애플이 생성형 AI 기술 확보를 위해 구글과 협상을 진행 중인 사실은, 기술 업계 내에서 AI 기능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팀 쿡 CEO는 올해 말까지 AI 분야에서 진전을 이루겠다는 계획을 밝혔으나, 실제 성과가 어떤 형태로 나타날 지는 아직 아무도 모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