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10월 10일 이벤트 전망 및 테슬라 주가 예측

10월 10일 테슬라 로보택시(Robotaxi) 공개 행사가 코 앞에 다가오면서 테슬라 주가가 상승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저는 다양한 유튜브 채널에서 테슬라 혁신과 한계 등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저는 방송에서 분명하게 ① 방송 내용과 테슬라 주가 상관 관계는 없다, ② 테슬라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도 높다, ③ 테슬라 대표 일론 머스크 리스크가 증가하고 있다 등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만, 유튜브 썸네일과 제목에서 테슬라 미래는 장미빛으로 표현되곤 합니다.

때문에 증거(?! ㅎ)를 남긴다는 목표 그리고 책 ‘테슬라 폭발적 성장 시나리오'에 대한 보완 목표에서 2024년 9월 23일 기준 앞으로 12개월 이후 테슬라 주가가 어떤 조건이 발생할 경우 어떤 변화를 겪게 될 수 있을지 예측하려 합니다. 다시말해 if-then 예측 모델입니다.

10월 10일 이벤트 전망

먼저 로보택시 및 로보밴(robovan)이 공개될 것으로 전망되는 10월 10일 이벤트에 대한 제 기대를 설명하겠습니다. 테슬라 AI 팀은 지난 9월 5일 아래와 같은 로드맵을 공개했습니다.

https://x.com/Tesla_AI/status/1831565197108023493 

테슬라 AI 팀에 따르면 10월에 운전자가 개입해야 할 확률을 6배로 낮춘 FSD v13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이것이 가능할 수 있는 이유는 테슬라 도조 슈퍼컴퓨터와 x.AI의 슈퍼컴퓨터 때문일 것입니다. 참고로 파라미터가 더 많은 AI 모델, 다시말해 AI 모델이 커질수록 슈퍼컴퓨터의 학습 시간은 길어지지만, AI 모델을 테슬라 차량에서 사용할 때는 컴퓨팅 파워가 덜 필요합니다. 따라서 테슬라 차량에 설치된 HW 3-이제 AI 3라고 부릅니다-와 HW 4(AI 4)의 추론 칩은 차량이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작동할 수 있습니다. 최근 몇 달 동안 테슬라 슈퍼컴퓨터의 컴퓨팅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저는 테슬라 로보택시 이벤트가 8월 8일에서 10월 10일로 연기된 이유를 로보택시 차량 디자인 개선보다 FSD 성능 향상을 위한 시간 벌기에서 찾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10월 10일에 공개할 로보택시 프로토타입에 HW 5(AI 5)를 장착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물론 HW 5는 프로토타입으로, 양산은 2025년 또는 2026년에야 가능할 것입니다. HW 5 프로토타입을 장착한 로보택시 프로토타입은 인간보다 더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프로토타입이라는 점입니다. 로보택시 양산은 테슬라 2024년 2분기 어닝콜에 따르면 2025년 말에 시작합니다.

10월 10일 행사에 옵티머스 3세대 프로토타입이 등장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옵티머스 3세대 프로토타입은 음성 명령에 따라 대답을 하고 작업을 수행(speech to task)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마 무대 위에 로보밴(robovan)이 등장하고 옵티머스 3세대 프로토타입이 로보밴의 문을 열고 화물을 옮기는 모습이 시현될 수 있습니다. 로보밴이 양산될 경우 이는 대도시 대중교통으로 기능하며 나아가 배달용 밴 역할을 맡게 될 것입니다. 정말로 옵티머스가 2026년 로보밴을 통해 문 앞 배송으로 택배 서비스에 사용될 수 있다면 이는 테슬라 기업가치에 큰 영향을 줄 것입니다. 그러나 2026년 이러한 일이 일어날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10월 10일 행사에도 로보밴과 옵티머스 3세대 프로토타입이 등장할 가능성은 높지 않습니다. 정말로 이 모습이 시현된다면 이는 테슬라가 바라는 문샷(moon shot)이 되겠죠.

문샷의 실현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첫 째, 테슬라는 기가팩토리 규모를 빠르게 확장하고 있지만 이 모든 확장을 실현하기에는 자원이 부족합니다. 둘 째, 오스본 효과가 존재합니다. 오스본 효과(Osborne Effect)는 기업이 새로운 제품을 발표함으로써 기존 제품의 판매가 급격히 감소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이는 주로 미리 공개한 신제품이 기존 제품과 경쟁하면서 소비자들이 현재 제품을 구매하지 않고, 새로운 제품이 출시될 때까지 기다리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테슬라가 모델 2 양산을 2025년 하반기에서 2026년으로 연기한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모델 2의 생산 일정이 공개되면 모델 2보다 비싼 모델 3 및 모델 Y 수요가 잠식될 것입니다. 나아가 2025년 상반기에 출시될 예정인 모델 3 및 모델 Y의 저가 모델 판매도 어려움을 겪게됩니다. 2025년 테슬라에게 중요한 것은 모델 3 및 모델 Y의 페이스리프트 인도량 및 모델 3 및 모델 Y의 저가 모델 판매량을 극대화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로보택시와 모델 2 양산은 2026년 하반기에 시작하는 것이 타당합니다.

따라서 10월 10일 행사에서 로보택시 프로토타입은 HW4를 기반으로 실제 작동하는 모습을 선보일 것입니다. 실제 고객이 로보택시 앱을 사용하여 로보택시를 소환하고, 탑승하여 짧은 거리를 주행한 후 다시 내리는 모습을 보여줄 것입니다. 물론 로보밴 프로토타입이 공개될 가능성은 충분히 존재합니다. 또한 FSD v12.5.2 또는 FSD v13을 구독하고 있는 테슬라 차량이 우버 앱과 연계하여 인간 운전자 감독(Supervised)아래 실제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0월 10일 이벤트에서 발표될 수 있습니다.

10월 10일 이벤트까지 테슬라 주가는 문샷에 대한 기대치로 10-30% 상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앞서 설명한 문샷 아이디어가 실현되지 않으면 10월 10일 이벤트 이후 테슬라 주가는 크게 하락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대다수 기관 투자자 또는 애널리스트는 2-3년 후 테슬라 미래에 대한 발표를 자사 또는 자신의 가치평가 모델로 변환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테슬라 12개월 이후 주가 전망

아래 그림에 자세한 설명을 담았습니다. 오른쪽에서 주가 상승과 주가 하락의 ‘조건'을 명시했습니다. 테슬라 주가는 글로벌 또는 미국 경기 침체가 시작되면 50% 하락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 4개의 기가팩토리 공장에서 모델 3 및 모델 Y 저가 차량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최소 3개월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이 때 오스본 효과가 발생합니다. 그 결과 2025년 1분기 및 2분기 테슬라 차량 인도 수가 각각 30만대 이하로 감소할 수 있습니다. 이 때에도 테슬라 주가는 하락할 수 있습니다. 대다수 애널리스트는 단기 이익에 집중하기 때문에 테슬라 차량 인도 수 감소에 테슬라 주식 매도로 응수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사이버트럭의 경우 양산 속도가 빨라지고 있으나 사이버트럭은 아직 이익을 발생하는 수준으로 대량생산되고 있지 않습니다. 테슬라는 이 문제를 빠르면 2024년 말 해결할 수 있다고 약속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 약속을 지키지 못할 경우 테슬라 주가는 하락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12개월 동안/이후 테슬라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조건은 아래 그림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독자 여러분께 드리고 싶은 마지막 당부는 기업 가치와 시장 잠재력을 혼돈해서는 안된다는 점입니다. 테슬라의 시장 잠재력은 일시적으로 테슬라 주가를 끌어 올릴 수 있지만 이는 지속될 수 없습니다. 테슬라 기업 가치에 대한 냉철한 분석은 책 ‘테슬라 폭발적 성장 시나리오'를 참조해 주세요.

Newsletter
디지털 시대, 새로운 정보를 받아보세요!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
더코어 스토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