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 머스크가 X Corp라는 (홀딩스) 회사를 설립했습니다. 여기에 트위터가 속합니다. 머스크는 X Corp로 무엇을 계획하고 있을까요? 또한 이 글은 머스크와 BBC 인터뷰 내용을 분석합니다.

기업 트위터는 역사가 되었습니다. 머스크는 트위터 본사에 설치된 트위터 로고에서 "w"를 지웠습니다. 일런 머스크가 보여준 이런 류의 장난기는 처음이 아닙니다. 그러나 놀라운 일은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의 사명을 X Corp로 바꾼 일입니다(Slate 보도). 또한 X Corp는 지수회사 X Holdings Corp의 일부입니다. 머스크가 이러한 구조조정을 통해 무엇을 하려할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 보면서 트위터의 전략 지향을 밝혀 보도록 하겠습니다.

Elon Musk Paints Over ‘W’ On Twitter Sign At San Francisco HQ
When a photo appeared online last week showing the ‘W’ covered up on the sign outside Twitter’s headquarters in San Francisco, many assumed it was a photoshopped image. But CEO Elon Musk appears to have confirmed it was real on Sunday night and he’d like Twitter to be known as “Titter”.

일론 머스크는 23년 4월 11일 아주 짧은 트윗을 공개합니다. 그 트윗에는 "X"만 쓰여있습니다. 이어서 머스크는 BBC와 (즉흥) 인터뷰에 응합니다. 한 시간 반 동안 진행된 인터뷰를 통해 일런 머스크가 트위터의 전략 전환을 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트위터는 이미 3월 중순 X Corp로 사명을 바꿨으며 이는 다시 X 홀딩스의 소유가 되었습니다. 사명 변경은 법원 문서(PDF 참조)를 통해 알려졌으며 이 문서는 익명의 트위터 계정(SpacTrader110)이 4월 4일 처음으로 공개했습니다.
  • 4월 4일 이 트윗이 공개된지 약 일주일이 지난 이후 대형 미디어에서 이를 보도하기 시작했습니다(Bloomberg 참조). 이후 머스크가 사명을 변경하고 회사 구조를 바꾼 동기에 대한 추축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 한 가지 해석은 머스크가 트윗을 위챗(WeChat)과 같은 슈퍼 앱(SuperApp)으로 만들고자 한다는 것입니다.  위챗에 대한 머스크의 찬사는 오래 전부터 잘 알려져 있습니다.
  • 이미 사명을 X로 바꾸는 일은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할 때 알려진 사실입니다. 인수가 확정된 22년 10월 5일 머스크는 "Buying Twitter is an accelerant to creating X, the everything app"이라는 트윗을 공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