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주식투자는 '탐욕과 공포의 게임'이라고 말하죠. 양적 완화 흐름 속에 상승장세였던 주식시장은 연초부터 찬 바람이 매섭네요. 유튜브 경제채널쪽엔 무거운 발걸음으로 북적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전문가들의 전망을 찾아보기도 하고, 하락장세에서의 투자요령을 귀동냥하며 마음의 안정을 찾으려 애쓰고 있습니다. 동시에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찾으려 하는, 소위 '줍줍'을 노리는 이들도 제법 있어 보입니다.

유튜브 경제분야 상위권 채널들을 둘러보면서 눈길 끄는 영상을 몇가지 모아봤습니다. 서학개미가 늘어난데다, 한국 주식시장이 미국시장의 영향을 받는 측면도 강하다보니 미국의 금융정책 및 주식시장 동향에 대한 관심이 특히 높아 보입니다.

[종목추천 및 투자요령]

주식을 다루는 경제채널에서 ‘핫한’ 영상은 아무래도 구체적인 종목추천과 관련된 내용을 다뤘을 때죠. 하락장 상황에서 그런 수요는 더 커지고 있는 추세 같습니다. 다만, (당연한 얘기겠지만) 위험성이 존재하기에 수시로 ‘투자는 본인의 판단’이란 점을 강조하네요.

최근 종목 추천을 언급하는 상위권 채널 영상을 살펴보면, ‘우량주 장기분산투자가 답이다’‘우량주에 환상 가지면 힘들다. 미실현이익은 안개와 같다’는 두 가지 대별되는 입장이 섞여 있는 것 같습니다. 어느쪽이 맞다, 틀렸다 보다는 '탐욕과 공포'의 자기관리 측면에서, 스스로의 투자스타일을 점검해보면 좋을 듯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