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트렌드] 당신의 최애픽 유튜브 부캐는?

'부캐'의 상상은 끝없이 확장된다!

요즘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구독자들에게 자신을 선보이는 방식을 크게 두가지로 나눠서 살펴볼 수 있다.

하나는 자신의 정체성을 그대로 드러내며 구독자들과 소통하는 것이다.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자신의 이름을 걸고 다양한 정보를 전달거나 특별한 자신만의 노하우를 공개한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신사임당이나 슈카월드, 김유진 미국 변호사 등의 채널들이 대표적이다. 먹방 콘텐츠를 하는 크리에이터라고 하더라도 자신의 식성과 먹성을 바탕으로 사람들과 소통한다. 가수나 탤런트의 채널도 마찬가지. 기본적으로 자신의 기본 이미지를  바탕으로 좀더 확장된 모습을 선보일 뿐 캐릭터 자체를 비틀지는 않는다.

다른 한 방법은 자신의 원캐릭터와는 다른 '부캐'를 설정해 이를 콘텐츠로 활용하는 것이다. <놀면 뭐하니?> 유재석의 부캐들과 이효리의 부캐들처럼 유튜브에서도 부캐 활동을 통해 인기를 얻는 크리에이터들이 늘고 있다.

특히 연기력 뿐 아니라 아이디어와 순발력까지 뛰어난 개그맨 채널들이 이 부캐들을 마음껏 활용하는 사례가 많다. 좁아진 방송 무대 때문에 대중을 만날 기회를 잃은 개그맨들이 상대적으로 심의가 덜한 유튜브에서 크리에이터가 되어 자신만의 끼를 마음껏 확장하는 중이다.

대표적으로, 피식대학 채널을 보면 마치 개그 코너처럼 각각의 코너를 통해 다양한 부캐들을 선보이고 있는 중이다. [B대면 데이트]의 느끼한 카페 사장 ‘최준’이나 [05학번 이즈백]의 05학번, 08학번 선배들의 허세, 진짜 산에 올라가면 만날 수 있을 것 같은 [한사랑 산악회] 회원들은 코너에만 머물지 않고 실제 부캐로 공중파 방송에까지 진출했다. 유튜브 리뷰 1월의 화제 영상에서도 피식대학 채널을 소개할 정도로 이들의 부캐는 많은 인기를 끄는 중이다.

이들 중에서도 단연 돋보이는 캐릭터는 개그맨 이창호가 연기한 부캐들이다. 개그콘서트에서 비쩍 마른 개그맨 정도로만 알려졌던 이창호는 유튜브에서 다양한 부캐를 연기하며 자신의 존재감을 마음껏 뽐내고 있다. 특히, 그의 부캐는 피식 대학 뿐만 아니라 여러 유튜브 채널로 확장되며 각각의 캐릭터를 공고하게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피식대학  ‘한사랑 산악회’ 코너의 캐릭터인 이택조는 ‘이택조’라는 채널에서 브이로그 형식의 이택조의 생활을 선보이고 있다.

'짠지' - 이택조 채널(2021. 02. 16)

신세계 정용진 부회장의 신년사 패러디로 정회장 영상보다 더 많은 조회수를 얻은 <김갑생할머니김 이호창 미래전략실 전략본부장 설인사>는 원래 [B대면 데이트]의 재벌 3세 데이트남 이호창이라는 부캐에서 확장된 영상이다.  두 영상을 비교해보면 자신도 모르게 피식! 웃음이 터질 것이다. (물론 이 영상 덕에 정용진 부회장의 신년사 영상까지 함께 이슈가 되었으니, 브랜드로서도 나쁠 것이 없는 셈으로 보인다)

2021 김갑생할머니김 이호창 미래전략실 전략본부장 설인사(대외비) - 2021.02.11
2021 신세계그룹 정용진 부회장 신년사 - 2021.01.04

그는 재벌3세 이호창 캐릭터를 더욱 확장시켰는데, 새로운 채널 빵송국을 통해 비서실장 이호창의 업무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이호창. 직원에게 고함치는 (원본영상) - 2021.02.06.

부캐가 그의 실제모습이 아니라는 것을 사람들은 모두 알고 있다. 그러면서도 시치미를 떼고  함께  ‘부캐’의 캐릭터에 동조한다. 이것이 놀이의 규칙이다. 부캐는 점점 더 확장되면서 부캐만의 유니버스를 만들어가기도 한다.

사람은 누구나 다양한 자신의 정체성을 갖고 있다. 이런 다양한 모습을 표현하고 싶어하는 욕구가 부캐에 대한 열광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닐까?

[ 요즘 인기, 이 콘텐츠! ]
디아블로 때문에 다 접어?

지난 2월20일 공개된 ‘디아블로 Ⅱ : 레저렉션’ 영상이 졸지에 '댓글 맛집'이 되어 버렸다.
블리자드는 2021 블리즈컨에서 '디아블로 2'의 리마스터판  ‘디아블로 Ⅱ : 레저렉션’ 을 발표했는데, 2D 그래픽을 완전히 3D 그래픽 엔진으로 바꿨음을 알렸다. 뿐만 아니라, PC 외에 콘솔로도 발매되며, 플랫폼 간 진척도도 연동된다는 소식에 유명 유튜버들을 포함한 겜덕들이 모두 몰려들기 시작한 것.

이 게임 때문에 각자 자신의 생업을 당분간 접어야 하겠다는 유명 유튜버들이 댓글을 잇달아 다는 밈(meme) 현상까지 벌어졌을 정도다. 현재 상단에 고정된 댓글은 '백종원의 요리비책'이 올린 “와… 백파더 접어야 겠네….”이다. (본 영상의 좋아요 숫자가 8,400인데 백종원의 댓글에 대한 좋아요 수는 1만8,000이 넘는다)
백종원 외에도 '피식대학'의 "당분간 방학입니다"를 비롯, 마술사 '최현우'와 과학채널 '공돌이 용달' 등 "~ 접어야겠네" 댓글을 마치 신고식처럼 연이어 달고 있다.
이 영상은 반드시 댓글을 함께 보기를 추천한다!

Newsletter
디지털 시대, 새로운 정보를 받아보세요!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
더코어 스토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