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SJ 보도에 따르면 알리바바/알리익스프레스가 190개 국가를 대상으로 72시간 이내 무료 배송 서비스를 준비 중입니다. 조건은 단 하나. 매달 3달러의 구독료를 지불하는 고객만 72시간 무료 배송 서비스를 즐길 수 있습니다. 알리바바는 아마존뿐 아니라 개별 국가의 이커머스 지배 사업자에게 도전장을 던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경쟁 국면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알리바바가 빠른 글로벌 배송 서비스를 선보이는 배경을 설명하겠습니다.

알리바바 2분기 실적 발표의 함의: 아마존 vs. 알리바바

21년 2/4분기 아마존의 매출은 전년 동기간 대비 27% 상승하여 1,130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대다수 영미권 매체는 1,130억 달러를 실망스러운 수치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실적 전망을 1,150억 달러로 여겼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평가하면 20억 달러 부족한 수치에 실망하는 것은 과한 반응입니다. 잊지 말아야 하는 것은 2020년 2/4분기는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을 받으면서 아마존의 매출이 폭발적으로 증가한 시기라는 점입니다. 따라서 아마존의 전년 동기간 대비 매출 성장률은 이제 조금씩 낮아지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아마존의 광고 매출은 2020년 2/4분기 42억 달러였습니다. 이 수치가 21년 동기간에 79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두 배 가까이 증가한 것입니다. 다시 말해 아마존 광고 매출은 아마존 전체 매출보다 성장 속도가 빠릅니다. 광고 매출의 증가는 두 가지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제품을 검색하는 소비자의 습관이 구글에서 아마존으로 이동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는 21년 2/4분기에 아마존 Prime Day가 있었습니다. 프라임 데이는 자연스럽게 보다 많은 광고 매출을 아마존에게 선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