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의 약점은 아마존의 개선할 수 없는 약점이 아닙니다. 아마존이 세계 이커머스의 지배자가 된 것은 그만큼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마존의 놀라운 성장 속도를 고려한다면 아마존 내부 모든 구성 요소가 동일한 속도로 진화했다고 볼 수 없습니다. 특히 셀러 대상 서비스의 진화가 더딥니다. 아마존의 약점 1과 이번 글에서 설명드리는 아마존의 약점을 적절하게 공략하며 성장하는 경쟁 기업이 분명 존재합니다. 대표적인 기업은 쇼피파이(Shopify)입니다.

혼란스러운 아마존 광고 상품

아마존은 전통적인 PPC(Pay per Click) 대신 ROAS(Return on Advertising Spend), ACOS(Advertising Cost of Sale), CR(Conversion Rate)라는 새로운 광고 지표를 도입했습니다. 정확하게 표현하면 PPC가 사라진 것이 아니라 PPC를 ROAS가 ACOS가 대신합니다. 이 뿐 아니라 광고 집행에 따른 성과 보고서도 크게 좋아졌습니다. 24시간 내에 광고 집행 금액이 시간대 별로 어떻게 분포되어 있는지, 특정 검색어의 노출 분포(impression share)가 어떻게 되는지 등 광고주는 진일보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타켓팅이 가능한 Sponsored Display Ads 뿐 아리라 Video Ads 등 광고 포멧도 다양해 지고 있습니다. 소비자가 구글보다 아마존에서 제품 검색을 많이 하기 때문에 아마존 광고 매출을 늘어났을 뿐 아니라, 새로운 지표와 풍부한 보고서 그리고 새로운 포멧으로 광고주가 아마존에 광고하는 만족도를 높였기 때문입니다.

광고 플랫폼으로 진화하는 이커머스: 광고시장의 중심 이동
이윤율이 낮은 상거래만으로 이커머스 기업이 성장하는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아마존 뿐 아니라 다수 이커머스 기업들이 디지털 광고시장을 노리기시작했습니다. 최근에야 이커머스에서 성과를 내기시작한 월마트, 2020년 코로나 팬데믹으로 급성장한 생필품 배송 기업이 아마존의 광고 비즈니스를본격 따라하기 시작했습니다. 구글과 애플 그리고 각국 정부의 개인정보 보호 정책이 이른바 Third party data 활용을 어렵게 하고있습니다. 이커머스 기업은 고객의 취향과 생활 패턴을 분석할 수 있는 First party data을 확보할 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