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가격이 크게 하락했습니다. 중국이 비트코인에 치명적 타격을 가했기 때문입니다. 전 세계 비트코인 마이닝의 90%를 담당하는 중국 비트코인 마이닝 팜들이 문을 닫았기 때문입니다. 중국 정부의 채굴 금지는 일시적인 조치일까요? 만약 아니라면 비트코인 채굴 기업은 어느 지역으로 이전할까요? 이전 기간동안 비트코인 연산 속도(hashrate)와 거래 속도는 늦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 기간만큼 비트코인 가격하락 압력은 강력하게 유지될 것입니다.
중국 정부는 이미 예고되었던 비트코인 채굴 금지를 21년 6월 20일 쓰촨성 지역에 확대 적용했습니다. 채굴금지의 근거는 채굴에 필요한 (막대한) 전기 때문입니다. 2018년까지의 데이터지만 중국 에너지 공급원의 핵심은 여전히 석탄입니다. 중국 정부는 탄소 배출을 줄인다는 이유를 들어 비트코인 채굴을 금지했습니다.
6월 15일 CNBC의 보도처럼, 중국 마이너의 대탈출은 이미 시작되고 있었습니다. 내몽골 (Inner Mongolia), 신장(Xinjiang), 칭하이성(Qinghai) 등 중국 서북부 지역의 대표적인 비트코인 채굴지역은 중국정부의 금지령을 이행하고 있었습니다. 문제는 쓰촨성(Sichuan)입니다. 이 지역의 전기 공급의 작지 않은 부분은 수력발전이 맡고 있습니다. 때문에 쓰촨성 지역 비트코인 채굴 기업은 중국 정부가 이 지역은 예외로 할 것이라 기대했습니다. 예상과는 반대로 지난 6월 19일 쓰촨성 지역에도 금지령이 떨어졌습니다. 이로써 중국 정부가 내세운 탄소 배출 저감을 위한 채굴 금지는 명목상의 이유였음이 확인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