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터 경제의 정의부터, 주요 사례 및 향후 전망에 대해 아래처럼 5가지 항목으로 나눠 정리해 봤습니다. 이미 다양한 자료가 방대하게 있다 보니, 참고할만한 유용한 글을 링크로 붙이고 핵심 메시지를 뽑아내 글에 담았습니다.

1. 크리에이터 경제란?
2. 크리에이터들은 어떻게 돈을 버는가?
3. 어느 정도의 팬이 있어야 할까?
4. 주요 사례를 살펴보자
5. 향후 전망은?

1. 크리에이터 경제(Creator Economy)의 정의
2가지 정의가 혼재하는 상황이네요.
1) 크리에이터들의 성장과 다각적 수익활동을 돕는 비즈니스의 총합.(업계)
2) 크리에이터와 소비자, 광고주들이 결합된 사업적 생태계.(Wikipedia)

이를테면, 미국의 디지털마케팅 에이전시가 펴낸 'The Creator Economy Report(다운로드 링크)'에서는 '콘텐츠 제작자와 큐레이터,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 블로거, 영상작업자들이 그들의 성장과 수익활동을 위해 소프트웨어와 수익다각화 도구들을 활용해 구축한 비즈니스의 총합'으로 규정합니다. 크리에이터들의 성장과 수익다각화 활동이 일으켜내고 있는 새로운 경제라는 데 초점을 맞춘 정의입니다.

구글 검색에선 위키피디아의 설명을 맨 앞에 내놓습니다. "크리에이터와 소비자, 광고주의 생태계를 뜻한다. 크리에이터들은 이용자들의 콘텐츠 소비를 촉진해서 광고주를 끌어모으고, 광고주들은 크리에이터의 콘텐츠를 통해 브랜드와 제품을 홍보하며 후원이나 PPL 등 여러 방식으로 대가를 지불한다."  이 정의에선 이용자가 크리에이터에게 후원이나 유료구독 등을 통해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새로운 트렌드가 포함돼 있지 않아 아쉽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