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로켓에서 새로운 기획으로 , 미디어 현장의 주요한 흐름과 이슈를 '따라잡기' 차원에서 하나씩 짚어보려 합니다. 첫 순서로 '포털 뉴스'를 골랐습니다.

"포털 뉴스, 어떻게 바뀌는 게 좋을까?"

2021년 한 해, 자주 등장했던 질문입니다.
그리고 2022년에는 포털뉴스 관련, 실질적인 변화가 예고되고 있습니다. 미디어오늘에서 연말에 정리한, 2022년 한국 언론의 어젠다 ‘탈포털’ 기사처럼 언론사들의 포털 의존도가 심화돼 있는 현재의 온라인 뉴스 유통구조가 올해 본격적인 전환점을 맞을 것으로 보입니다.

구체적으로는 포털이 알고리즘에 의한 뉴스운영을 줄이고 이용자 구독(선택)에 기반해서 언론사 편집판 위주로 서비스를 바꿔가는 상황입니다. 이미 카카오는 Daum뉴스를 그렇게 바꾸기로 선언했죠. 그리고 네이버 또한 같은 방향의 고민을 하고 있으습니다(이미 상당부분의 뉴스는 언론사 편집버전으로 제공하고 있고 마이뉴스 등 30% 정도만 알고리즘 운영을 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지요)
포털의 직접적인 역할(혹은 개입?)은 줄여가는 것이죠. 언론사들은 트래픽과 수익이 감소할거란 걱정이 커보입니다.


이러한 변화의 맥락을 글 한 편으로 소화하기엔 어려운데요. 우선 오늘은 '포털 뉴스' 관련, 이슈 따라잡기 차원에서 아래처럼 2021년에 있었던 주요한 사건 내지 장면 3가지와 쟁점을 간추려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