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피파이가 미국에 제한해서 그리고 쇼피파이 플러스 회원- 빅브랜드-에 한정해서 NFT 베타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쇼피파이가 시작하는 NFT 베타 서비스는 21년을 마감하는 시점에 찾아왔지만 중장기적으로 매우 유의미한 전략 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가장 놀라운 점은 NFT를 암호화폐만이 아닌 일반 신용카드 그리고 쇼피파이가 제공하는 간편결제 수단으로도 구매하고 (재)판매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쇼피파이 도구를 이용해서 인스타그램에서 쇼핑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수 인플루언서도 이제 NFT 판매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 세계에만 갇혀 있는 것이 아니라 중앙 집중 방식으로 관리되는 세계에서도 NFT가 가능합니다. 암호화폐 진영과 전통 디지털 진영 사이의 결합성(composability), 이 결합성이 풍부해질 때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의 세계는 비로소 대중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쇼피파이가 이렇게 작은 혁명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쇼피파이 NFT (베타) 서비스에 소개된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 쇼피파이 플러스 회원은 NFT를 이더리움 뿐 아니라 폴리곤(Polygon), 니어(Near) 그리고 플로우(Flow) 프로토콜을 이용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쇼피파이 플러스 회원의 사이트-D2C 또는 인스타그램 등-에서 NFT를 사고 팔 수 있습니다. OpenSea같은 NFT 전용 마켓플레이스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 지불체계로는 암호화폐 뿐 아니라 쇼피파이 간편결제-Shop Pay-, 신용카드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판매된 NFT는 구매자에게 이메일과 고객지갑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