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믹스, 마브렉스(MBX), P2E…최근 여러 분야 뉴스로 많이 접하셨을 듯합니다. 여러 정치권 이슈들에서 많이 지칭된 단어들입니다. 더불어 국내 대형 게임사들이 앞다퉈 블록체인 사업에 열을 올리고 있단 소식도 많이 접하셨을 것입니다. 예컨대 위메이드는 위믹스에 공격적으로 투자를 진행해 막대한 자금을 확보했고, 3N(넥슨, NC, 넷마블)과 카카오게임즈도 앞다퉈 자체 블록체인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게임사가 아닌 블록체인 업체들과도 활발히 협업 중입니다. 블록체인 게임은 무엇이며 왜, 그리고 어떻게 운영될까요? 블록체인 게임 산업의 현황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블록체인과 게임이 만났을 때

먼저 블록체인과 게임이 어떻게 연결되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블록체인 게임’은 P2E, Web3 게임 등을 포함합니다. 같은 말이라고 봐도 괜찮습니다. 블록체인은 탈중앙화된 데이터 검증 과정을 통해 데이터를 각각의 블록에 분산시켜 저장합니다. 결과적으로 블록체인은 각 데이터 검증과 이용에 중개자(중앙화된 시스템 하에선 플랫폼이나 기업 등)가 필요 없습니다. 모든 데이터 이용 내역을 기록하고 투명하게 공개하는 온체인(On-Chain) 방식으로 데이터의 위변조가 불가능합니다. 최근 김남국 의원의 블록체인 코인 투기 내역이 빠르게 조사된 것도 이 때문입니다.

더 중요한 건 블록체인이 개발자들에게 하나의 개발 인프라를 제공한단 것입니다. 블록체인은 다양한 탈중앙화 앱(dApp)을 개발할 수 있는 인프라,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를 제공합니다. 블록체인을 백엔드처럼 활용하는 것입니다. 덕분에 블록체인은 토큰 혹은 코인이라 불리는 가상화폐를 발행하고 은행 등 중개자 없이 현실의 금융거래를 구현해 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