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절대 사지 말아야!’ - 테슬라 전기차·메타 VR헤드셋 등
마켓워치에서 ‘2023년에 절대 사지 말아야 할 5가지’를 발표했습니다. 바로 △테슬라 전기차 △메타 VR 헤드셋 △가상화폐 △SPAC △밈 주식 인데요. 2023년의 시장 변동과 고금리 상황이 고려된 결과라 합니다.
우선 테슬라 전기차는 더 이상 타사의 전기차에 대비, 비교우위를 갖기 어려울 것이란 예측입니다. 내년부터는 GM과 포드, 도요타, 폭스바겐 등 여러 기업이 전기차 시장에 뛰어들 것이기 때문에 테슬라 전기차의 가치는 점차 낮아질 일만 남았다고 보는 시선이 있습니다. (마켓워치는 부정적 측면만 부각했네요. 종합적 진단은 위의 강정수에디터 글을 참조하세요)
메타의 VR 헤드셋 역시 경쟁 기업의 신제품에게 밀려날 것으로 보입니다. 대표적인 경쟁 기업은 애플입니다. 마켓워치는 “메타 VR 헤드셋을 사는 건 2007년 초에 블랙베리 핸드폰을 사는 것과 비슷하다”고 일갈했네요.
가상화폐는 지난 해 가격이 많이 떨어지긴 했으나, 여전히 저점이 어딘지 알 수 없다고 진단했습니다. 아울러 거래 오류나 사기를 당하더라도 보호받을 장치가 부족하다는 점도 구매를 말리는 이유로 꼽혔습니다.
'기업인수목적회사'를 의미하는 SPAC은 코로나19와 초저금리 기간을 거치며 일반적인 IPO의 대안으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조사에 따르면 2015년 이후 민간기업과 합병된 SPAC을 산 투자자들이 합병 1년 후 평균 37%의 손실을 본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마켓워치는 소셜미디어와 개인 투자자 사이의 입소문에 이끌려 밈(meme) 주식을 구매해선 안 된다고 밝힙니다. 고금리·경기 침체 시기에는 밈 주식보다 기반이 탄탄한 기업의 주식이 안정적이라는 거죠. (MarketWatch)
5 things you really should not buy in 2023 - MarketWatch
#SpaceX
한편, SpaceX의 스타링크(Starlink) 서비스가 지난 연말 기준 활성화된 가입자가 100만명을 넘어섰다고 합니다. (Source : SpaceX 트위터 )
中, 韓 7개 게임에 판호 발급…’한한령’ 끝났나?
국내 게임주들이 상승세에 접어들었습니다. 중국이 5년 10개월만에 국내 게임에 판호를 대거 발급했기 때문입니다. 넥슨 ‘메이플스토리M’, 스마일게이트 ‘로스트아크’, 넷마블 ‘제2의 나라’ 등 총 7개가 받았습니다. 모두 각 사의 주력 게임인데요. 이를 계기로 주춤했던 국내 게임 업계가 재도약할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중국이 연간 50조원 규모의 세계 최대 게임 시장입니다. 또한 중국은 한한령이 발동된 이후인 지금까지도 한국 게임의 최대 수출 시장입니다. 2020년 한국 게임의 국가별 수출 비율 1위는 여전히 중국(35.3%)입니다.
관건은 중국 시장에서 한국 게임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지 여부입니다. 일각에선 이번 판호 발급에 대해 ‘중국이 자국 게임이 타국 게임보다 경쟁력이 있다고 자신하기 때문’이라고 해석합니다. 한국 게임이 과거보다 훨씬 치열해진 중국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선 신규 IP 개발 등의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조선, 전자신문)
中 한한령, 게임에선 끝났나… K게임 7개 허가증 내줬다 - 조선일보
중국, 韓 7개 게임 외자 판호 발급... '56조' 중국 시장 다시 열린다 - 전자신문
2023년도 인플레이션·긴축정책 계속된다
12월 30일, 한국은행이 물가 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최근의 물가 상황과 향후 물가 흐름을 점검했습니다. 2023년 초에도 소비자물가는 5% 안팎의 상승률을 이어갈 것이며, 긴축 기조 역시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이어진 긴축 정책에도 수많은 리스크로 인해 물가는 안정을 찾지 못했습니다. 이환석 한은 부총재보는 “향후 물가 경로상에는 유가 추이, 중국내 방역조치 완화 및 코로나 재확산 양상 등과 관련한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라면서 "공공요금 인상 등이 상방리스크로, 경기둔화폭 확대 가능성 등은 하방리스크로 각각 잠재해 있다”고 말했습니다. (SBS, Bloomberg)
한은 "내년 초에도 물가 5%안팎 예상" - SBS Biz
South Korean Inflation Stays Just High Enough for Tightening - Bloomberg
인플레이션과 2023년 음식 트렌드 - 굶주림의 증가
인플레이션이 음식 트렌드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란 주장이 나왔습니다. 권은중 음식칼럼니스트는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식품 가격이 폭등하며, 끼니를 거르거나 저렴하게 떼우려는 사람이 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미국의 경우, 2022년 11월에 끼니를 거르는 성인의 비율이 11.0% 였다고 합니다. 또 2023년에 닭다리와 돼지 어깨살 같은 저렴한 육류 부위가 인기를 끌 것이란 예측도 나옵니다.
개발도상국의 경우엔 상황이 더 심각한데요. 유엔은 지난 7월, 전 지구적으로 3억 5,000만명이 굶주림에 직면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절대 다수가 개발도상국의 국민들입니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닙니다. 값 비싼 소고기의 판매는 줄고, 닭고기와 돼지고기 판매가 증가하고 있으며, 조리 비용과 시간이 작은 밀키트 판매가 늘고 있다고 합니다. (경향)
[음식의 미래] 인플레이션과 2023년 음식 트렌드 - 경향신문
중국 ‘보복 소비’ 시작…폭증하는 중국인 관광객
중국 정부가 코로나 방역 정책을 완화하자, 보복 소비의 일환으로 중국인 관광객이 폭증하고 있습니다. 트립닷컴에 따르면 중국에서 출국하는 비행편에 대한 검색량이 중국 정부가 방역 정책 완화하고 1시간 30분만에 1,000%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한편 세계 각국에선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검역을 크게 강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엔 다른 주요국보다 훨씬 강도가 높은데요. 모든 중국발 입국자는 PCR검사를 해야 하며,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별도 공간에서 격리해야 합니다. 또한 1월 2일부터 31일까지 한 달간 외교·공무·인도적 사유를 제외한 단기 비자 발급이 제한되고, 중국발 한국행 항공편도 축소됩니다. (Bloomberg, 한겨레)
China travel bookings surge after end of Covid quarantine - Bloomberg
중국인 관광 사실상 막는다…입국자 검역 ‘세계 최강’ 수준 - 한겨레
애플 주가, 아이폰 공급망 문제에 1년 반 만에 최저
뉴욕증시에서 애플이 1년 6개월여 만에 27% 추락해 최저가를 기록했습니다. 이번 주가 하락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최악의 실적입니다.
애플의 주가 하락은 중국의 코로나19 봉쇄에 따른 공급망 문제에 기인합니다. 애플은 전체 아이폰의 90%를 중국에서 조립합니다. 하지만 중국 정부의 봉쇄정책으로 인해 공장 뿐만 아니라 창고, 유통, 물류, 운송 시설 등 중국 내부에서 인력 손실이 심각한 상황입니다. 이 영향으로 애플에 부품을 공급하는 국내 기업들도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입니다. (Bloomberg, 이데일리)
Apple Stock Hits Lowest Since June 2021 on iPhone Supply Concerns - Bloomberg
‘애플 너마저’…신저가 행진에 우려 커진다 - 이데일리
美 테크기업 IPO 붕괴 수준…2023년에도 지속 전망
2020년대에 들어서며 IPO(기업공개)가 테크기업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었는데, 2022년 주식시장이 침체하고 기업 가치가 지나치게 고평가됐다는 인식이 강해지면서 IPO 시장이 붕괴 수준으로 침체됐습니다.
2022년 미국에서 IPO를 통해 조달된 자금은 총 86억달러(약 10조8,600억원)로 전년동기대비 무려 94%나 감소했습니다. 고금리와 경기 침체로 인해 투자자들이 안정적인 수익성을 추구하게 되면서, 미래 성장 가능성을 어필하며 IPO를 하던 미국 테크 기업들은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게 된 것입니다.
올해에도 IPO 시장이 눈에 띄게 개선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세계적인 고금리 기조는 계속되고, 경기 침체 역시 더 악화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Bloter)
최악의 가뭄 겪은 美 테크기업 IPO…2023년에도 지속되나 (bloter.net)
2023년 웹 디자인 트렌드는?
웹 디자인 매거진 Designmodo에서 2023년 웹 디자인 트렌드를 선정했습니다. 간략하게 요약하자면 ① 상호작용 ② 3D 디자인 ③ 게임화 ③ 시차 효과 ④ 개성있는 마우스 커 ⑤ 툴팁 ⑥ 섬세한 애니메이션 효과 등입니다. 이외에도 밀레니얼과 Gen Z에게 모두 어필할 수 있는 90~00년대 미감을 가진 웹 디자인을 하는 것도 추천한다고 합니다. (Designmodo)
Top Web Design Trends 2023 - Designmodo
웹툰은 10대, 밴드는 40~60대가 많이 사용
국내 연령별 앱 사용 순위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모든 연령에서 1~3위는 각각 카카오톡, 유튜브, 네이버였습니다. 또 쿠팡 역시 전 연령대 순위에서 7위 안에 들어갔습니다. 다만 10대 이하에서는 다른 연령대 순위에는 없는 웹툰, 로블록스, 틱톡 등이 포함됐습니다.
SNS 앱 순위에서 연령 간 확연한 차이가 보였는데요. 10~30대 순위에서는 인스타그램이 4~5위를 차지했지만, 40~60대에서는 인스타그램은 순위에 없고 네이버 밴드가 5위 안에 들었습니다. (연합)
"10대는 웹툰·20대는 토스·40∼60대 밴드 많이 사용" | 연합뉴스
2022년 뉴스 이용률, 유튜브가 종이신문 2배
한국언론진흥재단이 ‘2022 언론수용자 조사’를 발표했습니다. 유튜브로 뉴스를 보는 경험이 종이 신문의 2배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매체별 뉴스 이용률에서 종이신문은 9.7%에 그쳤는데, 유튜브는 20.0%를 기록했습니다. (미디어오늘)
2022년 뉴스 이용률, 유튜브가 종이신문 2배 < 사회 < 정철운 기자 - 미디어오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