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줄 요약
1. 작년 한 해 넷플릭스는 매출·가입자 증가세 등 여러 지표에서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2. 광고요금제 도입 및 비밀번호 공유 단속 등 수익화 전략이 수익 증가의 핵심으로 꼽았는데요.
3. 새해부터 WWE와의 독점 중계권 계약 등 새로운 콘텐츠 확보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1. 목표 넘어선 성장치
지난 2022년 6%를 기록했던 넷플릭스의 매출 성장률은 2023년 12%로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률 또한 전년도 18%에서 21%로 증가하여 목표치인 20%를 초과 달성했다고 리포트는 강조하고 있습니다.
특히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하여 10월 전망치인 10억 달러를 초과 달성했습니다. 유료 가입자는 총1,310만 명 증가해 역대 4분기 중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4분기 영업이익률 또한 전년의 7%에서 17%로 개선되었습니다. 여러 정책적 변화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으로 예상보다 높은 성과를 달성했다는 평가가 뒤따랐습니다.
2. 수익화 전략
지난해 넷플릭스는 한차례 가격 책정 및 요금제 구성에 변화를 줬습니다. 2022년부터 신규 가입자가 감소하면서 성장 중심의 초기 접근 방식에서 수익 중심 플랫폼으로 변모해야 했기 때문인데요. 구체적으로는 다음의 두 가지 시도에 중점을 뒀습니다.
· 넷플릭스는 신규 가입자를 유치하고 광고주로부터 추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더 저렴한 광고 요금제를 출시했습니다.
· 광고 요금제는 6개월 만에 5백만 명의 구독자를 확보했고, 현재 신규 가입자의 40%가 기존 요금제에 비해 저렴한(월 5,500원) 해당 옵션을 선택하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 넷플릭스는 2025년까지 광고 사업을 확장해 광고를 주요 수익 동력으로 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 비밀번호 공유 단속
· 이전부터 관행적으로 행해지던 비밀번호 공유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도 시행됐습니다. 넷플릭스에서는 단속으로 인한 요금제 해지보다는 가입이 늘어 수익이 증가했다고 내부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3. 더욱 성장할 2024년
넷플릭스는 올해도 무난히 두 자릿수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할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가까운 1분기 매출 성장 예상치는 13%이고, 2024년 전체 영업이익률 전망치를 22%~23%에서 24%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4. 스포츠 중계도 넷플릭스가 흡수
콘텐츠 확보를 위한 치열한 경쟁 속에서 넷플릭스는 꾸준한 장르 확장을 꾀하고 있습니다. 2025년 1월부터 넷플릭스는 월드레슬링엔터테인먼트(WWE)의 대표 프로그램 ‘Monday Night Raw’를 10년간 독점 중계합니다. 계약은 총 50억 달러 규모로 알려졌습니다. 미국 뿐만 아니라 캐나다, 중남미 등 다양한 지역으로 중계권을 확대함과 동시에 다른 프로그램까지 독점 중계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TV 시청자의 이탈이 가속하는 상황에서 프로레슬링과 같은 콘텐츠 보유 여부가 가입자 유치에 결정적인 변수가 될 수 있다는 판단입니다. 이미 넷플릭스는 포뮬러원과의 합작 다큐멘터리를 여러 시즌 제작해오고 있는데요. The Verge는 넷플릭스의 끊임없는 변화가 수익성과 경쟁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스트리밍 산업의 환경을 반영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로이터 또한 넷플릭스가 라이브 프로그램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고 드라마와 리얼리티 쇼를 라이브 스포츠 및 엔터테인먼트의 즉각성과 결합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신호라고 분석했습니다. 이번 WWE와의 계약으로 넷플릭스는 아마존의 Prime Video, Apple TV+, 워너 브라더스 디스커버리의 Max 등 다른 스트리밍 서비스가 이미 라이브 프로 스포츠를 제공하고 있는 경쟁 구도에 다소 늦게 뛰어든 것에 비해서는 충분한 입지를 다지게 되었습니다.
5. 넷플릭스는 이제 케이블 TV?
The Verge는 넷플릭스의 콘텐츠 전략이 눈에 띄게 변화하고 있다며, 케이블 TV와 유사한 형태로 변모하고 있음을 시사하기도 했습니다.
넷플릭스가 폭넓은 시청자 층에 집중하면서 라이선스 콘텐츠와 타사의 오리지널을 포함한 다양한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보유하게 된 데에는 프로그램 편성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눈에 띕니다. 장기적으로는 오리지널 콘텐츠에 크게 투자하기보다는 타사의 이미 성공한 콘텐츠에 의존하는 전략을 취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프로 레슬링 콘텐츠 독점 중계도 그러한 전략 중 하나라고 분석하고 있네요.
넷플릭스가 현재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스트리밍 서비스인 만큼 현재로서는 운영에 어려움이 없을지 몰라도 독점 콘텐츠가 적은 상황에서 구독료 또한 꾸준히 인상되면 구독자의 이탈 또한 충분히 발생할 수 있는 시나리오라고 경고하고 있기도 합니다. 특히 이번 프로 레슬링 생중계 계약 또한 광고 사업을 강화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보이는데, 생중계로 해당 비용을 충당하지 못하면 향후 구독자 가격 인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Reuters
호스트(스펜서 왕): WWE Raw 판권 인수의 결정 배경에 대해 알려주실 수 있나요? 또한, 현재 넷플릭스의 WWE 시청자 층이 충분히 확보되었다고 생각하시나요?
테오도르 사란도스: WWE Raw 판권 인수는 라이브 이벤트 프로그램을 확장하는 전략의 일환으로 진행된 계약입니다. 오랜 기간 콘텐츠가 충분치 못했던, 여러 세대에 걸친 WWE 팬들에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으며, 광고 비즈니스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호스트: 이번 WWE 계약 이외에도 NBA나 UFC와 같은 글로벌 스포츠 판권 계약을 고려 중이신가요?
테오도르 사란도스: WWE는 스포츠 엔터테인먼트의 독특한 측면을 가지고 있어서 다른 스포츠와는 차별화된 가치를 지닙니다. 따라서 이번 계약이 스포츠 전략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각 계약은 콘텐츠 제공과의 적합성에 따라 독립적으로 평가됩니다.
호스트: ARM 성장은 어떻게 전망하고 계십니까?
스펜서 아담 노이만: ARM의 성장을 포함하여 두 자릿수의 매출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회원 중심의 성장에 중점을 두었던 지난 해의 기조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호스트: 유료 계정 공유 서비스는 현재 어떤 진전을 보이고 있나요?
그레고리 피터스: 이미 일부 이용자를 대상으로 정책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2024년에는 새로운 사용자 그룹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개입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이용자 전환을 위해 콜투액션 전략을 최적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호스트: 2024년 넷플릭스 광고 사업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광고 계획을 더 많은 국가로 확장할 계획이 있나요?
그레고리 피터스: 2024년 넷플릭스의 주요 과제는 전년 대비 70%의 매출 성장을 달성하는 것입니다. 현재 MAU는 2,300만 명에 이르며, 타겟팅 및 광고 관련 기능을 확장할 계획입니다. 또한, 올해도 전 세계 광고 지출의 약 80%를 차지하는 기존 시장에 집중할 계획이며, Microsoft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광고 기술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호스트: 오리지널 콘텐츠와 라이선스 콘텐츠 중 예산 투자 비율은 어떻게 구성될 예정인가요?
테오도르 사란도스: 현재로서는 오리지널과 라이선스 타이틀을 적절히 혼합하는 방향으로 마진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른 스트리밍 서비스의 오리지널 콘텐츠에 대한 라이선스 계약도 긍정적으로 검토 중에 있습니다.
호스트: 게임 포트폴리오 확장에 따라 투자 규모는 어떻게 조정되고 있으며, 최근 1년 동안의 게임 참여도는 어떻게 변화했나요?
그레고리 피터스: GTA의 성과는 예상 이상으로 좋았습니다. 다운로드 수 및 참여도가 크게 증가했으며, 게임 참여도는 작년에 비해 세 배로 상승하여 견고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독점적인 게임 제공 기회에 대해서도 여전히 고려 중에 있습니다.
호스트: 2024년의 주요 우선순위는 무엇인가요?
그리고리 피터스: 더 많은 시청 가구를 확보하고 참여도를 높이는 것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스토리텔링 및 엔터테인먼트 서비스의 향상, 게임 및 라이브 이벤트 확장, 광고 사업과 가격 최적화를 통한 수익 창출 강화가 주요 목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