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트럼프 당선 시 한국 경제는 어떻게 변할까
지난 주 미국 대선 첫 TV 토론이 열렸습니다. 결과는 아시다시피 바이든의 완패였습니다. 뉴욕타임스, 워싱턴포스트 등 친민주당 성향 언론까지도 "바이든은 대선 후보에서 내려와야 한다"는 식의 사설을 내보낼 정도였습니다. 지금으로선 트럼프의 재집권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데요. 아직 대선까지 4개월 정도가 남은 만큼 이른 감이 있지만, IBK 경제연구소 보고서를 통해 트럼프 시대가 국내 산업에 미칠 영향을 한번 살펴봤습니다.
💡 왜 중요하냐면: 트럼프는 보호무역 장벽을 높이고, 미국 중심의 제조업 개편을 예고했습니다. 지난 재임 기간 동안에 보였던 기조가 다시 나타날 듯합니다. 수출 비중과 제조업 비중이 높은 국내 경제엔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 탈중국?: 트럼프의 보호무역 정책은 우리나라에게 복합적인 영향을 줄 것입니다. 보편적 기본관세가 적용된다면 무역의존도가 74.4%에 달하는 우리나라의 실질 GDP는 0.31% 감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트럼프가 중국을 향해 더 높은 관세율을 부과할 거라고 예고한 만큼, 중국과 경쟁 관계에 있는 우리 제품의 수출경쟁력은 커질 듯합니다. 대신 중국과의 무역 의존도가 높은 기업은 큰 타격을 입을 수도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