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장에서 일을 하다 보면 "AI가 대신 해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 때가 많습니다. 그런 사람들을 위해 직장 업무를 대신 해주거나 보조해주는 AI 툴이 굉장히 많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를 잘 활용하면 업무 생산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선 업무를 위한 AI 사용법, 그 중에서도 자주 쓰이는 협업툴 속 AI 기능을 사용하는 법을 소개하고자 많은 기업에서 사용하는 업무 툴인 슬랙(Slack), 노션(Notion), 줌(Zoom) 속 AI 기능과 추가로 영상/PDF/웹사이트를 요약 및 번역해주는 서비스를 살펴봤습니다.

슬랙

  • 대표적인 업무용 메신저인 슬랙도 지난 2월에 자체 AI 기능을 공개했습니다. 주요 기능은 검색과 요약입니다. 슬랙 AI는 이용자들이 슬랙 내에 남긴 대화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이용자들과 조직의 말하기 방식과 비슷한 결과를 내놓을 확률이 높습니다.
  • 대화 요약: 슬랙에서 대화는 크게 DM, 스레드, 채널을 통해 이뤄집니다. 슬랙 AI는 모든 대화에 접근해 어떤 대화가 오갔는지 요약해줍니다. 특히 채널처럼 많은 이용자가 모여있는 일종의 '단톡방'의 대화내용은 일일이 읽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럴 때 요약 기능을 사용하면 놓친 대화를 한 눈에 이해할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1. 요약할 채널이나 DM을 클릭 -> 2. ✨모양의 요약 아이콘을 클릭 -> 3. 요약할 기간을 설정하면 끝입니다.
    해당 기능의 좋은 점은 요약이 끝나면 알림을 보내준단 것입니다. 요약할 대화가 너무 길면 요약 시간이 꽤 오래 걸리는데요. 그걸 굳이 기다리지 않아도 요약이 끝나면 슬랙에서 자동으로 알림을 보내주기에 잠시 다른 할 일을 하고 와도 됩니다.
  • 하루 요약: 대화 요약 기능의 하위 기능인데요. 특정 채널에서 일어난 대화를 매일 요약해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읽지 않은 내용만 요약해서 받아볼 수도 있는데요. 저는 매일 출근 시간에 전날 있었던 대화를 요약해 읽어봅니다.
    다만 이 기능은 채널 소유자에 의해 사용이 금지될 수 있습니다. 채널에서 요약 기능을 찾을 수 없다면, 채널의 소유자나 관리자가 해당 기능을 금지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Recaps.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