팟캐스트 광고 시장의 성장 관련 글과 관련해 박진영님이 "국내 팟캐스트에서는 구독자 몇만 정도면 광고를 붙일 수 있을까요? 🤔"라는 질문을 남겨주셨습니다. 이에 대해 짤막하게 답변을 드려볼까 합니다.
우선 미디어고토사 페이스북 페이지에 포스팅된 글의 핵심부터 다시 추려드려야 할 듯합니다. 미국 시장 기준으로 2020년 팟캐스트 광고 시장의 규모가 8억4000만 달러였는데요. 2021년에는 14억 달러로 무려 72%나 성장했다고 합니다. 2024년엔 40억 달러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 동적광고삽입이라 불리는 DAI가 있습니다. 이를 팟캐스트 광고 상품의 유형이라고 이해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테크런치의 보도를 보면, 팟캐스트 광고 시장에서 DAI가 차지하는 비중이 84%까지 치고 올라왔다고 합니다. 영어권에서 드는 DAI 광고 상품이 사실상 다수를 차지했다고 볼 수 있는데요. 심지어 호스트 읽어주는 광고조차도 DAI 방식으로 서비스 되고 있답니다. 새로운 자동화 광고 삽입 기술이 시장의 파이를 키우는데 상당한 공헌을 하고 있다는 것이죠.
DAI의 작동 방식
DAI는 광고 서버를 통한 자동화된 광고 집행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광고가 삽입될 위치(슬롯)를 미리 지정해주면 그 공간에 타깃된 광고가 자동으로 노출되는 기술입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여러분들은 팟캐스트를 어떻게 서비스하고 계신지 모르겠지만, 저 같은 경우 Anchor를 종종 사용하는데요. 여기서 직접 녹음을 하든 녹음된 파일을 업로드 하든 파일을 등록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