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중국 정부는 종합적인 경기 부양책을 발표했고, 이는 시장에 큰 움직임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주요 조치에는 기준 금리와 주택담보대출 금리 인하, 주식 시장에 대한 대규모 금융 지원, 내수 진작과 지방 정부 및 은행 재융자를 위한 대규모 지출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조치로 인해 중국 주식 주요 지수는 25퍼센트 이상 상승했습니다. 앞으로 몇 달 동안 중국과 서방 자본이 중국 주식 시장에 크게 유입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 정부의 이번 경기 부양책과 긍정적인 시장 분위기는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환경을 조성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자본 유입은 중국 주식에 대한 수요를 더욱 증가시키고 시장 유동성을 높여 지속적인 주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중국 시장의 위험이 사라진 것은 전혀 아닙니다. 경제 펀더멘털의 변화가 확인되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디플레이션 압력은 지속되고 있고, 부동산 위기의 끝은 아직 보이지 않습니다. 또한 북미 갈등 등 지정학적 위험 요인은 여전합니다. 중국 경제에 대한 관심이 다시 고조되는 있는 시점에서, 중국 거대언어모델, 나아가 AI 경제의 잠재력에 대한 평가를 이 글에서 시도하려 합니다.
현재 AI 발전은 미국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프랑스의 미스트랄 등이 이를 뒤쫓고 있는 형국이지만 그 지속성은 장담할 수 없습니다. 미국으로 ‘AI 시장 집중’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정말 미국에서 개발되는 거대언어모델이 세계를 지배할 수 있을까요? 영어 학습데이터를 중심으로 개발된 GPT-4o의 경우 95개 이상의 언어를 지원합니다. 한국어 능력도 뛰어납니다. 그렇다고 GPT-4o가 모든 언어에서 뛰어난 성능을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면 클로드 3.5 Sonnet은 스페인어, 일본어 그리고 프랑스어에서는 GPT-4o보다 더 잘 작동한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대규모 학습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비영어권 언어, 바로 중국어는 거대언어모델을 발전시킬 수 있는 거대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적 측면외에도 미중 갈등으로 인해 외부 경제와 단절되기 시작한 중국 경제는 자국 AI 경제를 발전시키기 위해, 이를 통해 국제 경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자체 거대언어모델을 개발 및 발전시키야할 절박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절박함때문에 중국 AI 생태계에는 다양한 혁신이 일어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