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AI의 영향력은 대단합니다. 얼마 전 봉사를 위해 찾은 복지관에서 뵌 나이가 지긋한 어르신께서도 ChatGPT의 존재에 대해선 알고 계시더군요. AI는 이제 거의 모든 사람에게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덩달아 AI가 적용된 서비스/제품들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ChatGPT는 매달 방문자수가 18억 이상으로 추정되며, AI를 활용한 어플이 연달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네이버 스노우는 AI 필터 서비스 도입 15일 만에 사용자가 20만 명 증가했습니다. 유사한 기능을 앞서 선보인 렌사AI는 출시 5일 만에 400만 다운로드를 기록했습니다. 그외에도 AI의 영향력을 보이는 사례는 무수히 많습니다.

AI의 발전을 시간 역순으로 쭉 훑다보니, 비교가 되는 기술이 있었습니다. 블록체인입니다. 블록체인은 메타버스를 실현하는 기술로 주목받았습니다. 메타버스는 확정된 미래로 취급 받으며 관련 주식, 기술에 대한 주목도를 급성장 시켰습니다. 블록체인은 그중에서도 핵심이었던 것이죠.

덩달아 NFT, 디파이 등 크립토가 기존 금융시장 판도를 뒤집었습니다. 디즈니, 코카콜라, 스타벅스, 나이키 등 비IT 기업들도 NFT에 큰 투자를 감행했습니다. 이 모든 게 길어야 2020년 하반기~2022년 상반기, 약 1년 반 동안 일어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