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매입한 이후 언론과 분석의 관심은 구매자에게 있었습니다. 판매자-트위터 이사회-가 왜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 구매를 철회하려는 것을 막으려 했는지 묻는 사람은 없습니다. 트위터 이사회는 더 좋은 구매자를 찾을 순 없었을까요? 트위터는 다른 구매자를 찾을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매력적일까요? 시각을 판매자에게 둘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트위터의 현재 상황과 미래를 전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행스럽게도 얼마전 트위터 내부 문서가 공개되었습니다. 이 문서는 트위터 서비스와 트위터 경영진 문제를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실마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로이터(Reuters)가 22년 10월 25일 공개한 트위터 내부 문서가 화재입니다. 이른바 적극 트위터 이용자("heavy tweeters") 규모가 팬데믹 발생과 함께 줄고 있기 때문입니다. 로이터 보도를 인용하며 트위터 운명을 이야기하는 글이 많습니다. 트위터 경영진은 어떤 이용자를 적극 이용자로 분류하고 있을까요? 트위터의 어떤 이용자가 줄고 있는 걸까요?
이 글은 트위터 내부 경영진이 적극 트위터 이용자를 잘못 정의하고 있고 이를 통해 트위터의 생명력을 오판하고 있다는 주장을 담고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했지만 그가 죽어가는 트위터를 살리기에는 늦었습니다(Timing!). 이미 대안 서비스가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먼저 로이터 보도를 직접 확인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