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브리핑] 오픈AI, 파이낸셜타임스와 콘텐츠 라이센싱 계약 체결 등

[에디터 주] '미디어 브리핑'은 더코어의 미디어 에디터 이성규와 문체변경 AI 오웰의 협업으로 작성됩니다. 이성규 에디터가 중요한 기사를 선정하면 이를 문체변경 AI 오웰을 통해 재작성합니다. 재작성된 기사는 이성규 에디터가 최종적으로 감수하는 절차를 거칩니다. 반드시 참고해 주세요.

[1] ChatGPT-FT, 콘텐츠 라이센싱 계약 체결: 무엇을 기대할까?

출처 : 파이낸셜타임스 홈페이지

오픈AI가 최근 파이낸셜 타임스(Financial Times)와 콘텐츠 라이센싱 계약을 맺었습니다. 이번 계약은 인공지능 개발사인 오픈AI의 ChatGPT가 사용자의 질문에 답변할 때 FT에서 발행한 기사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추출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계약에 따라, FT의 기사에서 가져온 세부 정보는 ChatGPT 내에서 요약이나 인용구로 나타나며, 구체적인 기사로 연결되는 링크가 함께 제공됩니다.

오픈AI의 대변인인 Kayla Wood은 이번 계약이 회사에게 FT의 아카이브 접근 권한까지 부여한다고 확인했습니다. 여기에는 간행물의 표준 및 프리미엄 유료 벽 뒤에 있는 콘텐츠가 포함됩니다. 계약 조건에 따라, 이 아카이브는 ChatGPT의 기본 모델을 훈련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계약은 FT에만 적용되며, FT의 일본 소유주 회사인 Nikkei가 소유한 다른 브랜드에는 확장되지 않습니다.

FT 그룹의 CEO인 John Ridding은 "어떤 변혁적 기술과 마찬가지로 중대한 진보와 주요 도전 과제가 있을 수 있으나, 시간을 되돌리는 것은 결코 가능하지 않습니다"라며, "새로운 방식으로 콘텐츠를 발견하면서 개발 순환 과정 안에서 기회를 가치있게 여긴다"고 언급했습니다.

FT 인용문은 ChatGPT에서 "리치 링크"로 나타날 것이라고 발표되었습니다. FT와 오픈AI 모두 이 "리치 링크"가 어떻게 표시될지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을 공유하기를 거부했으나, 이 용어는 사용자들이 원래 FT.com 기사로 쉽게 클릭하여 넘어갈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ChatGPT는 이미 자신의 출처를 인용하는 새로운 방법들을 실험 중입니다. 지난달, 회사는 ChatGPT가 인터넷을 검색하여 응답을 작성할 때 사용된 웹사이트의 하이퍼링크된 이름을 삽입하는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이 기능은 현재 ChatGPT의 엔터프라이즈 및 프리미엄 구독자들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FT는 지난해 동안 OpenAI과 콘텐츠 라이센싱 계약을 체결한 뉴스룸 목록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2023년, 오픈AI는 Associated Press와 독일 출판사 Axel Springer SE(비즈니스 인사이더와 폴리티코 소유)와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지난달, 오픈AI는 프랑스 신문 Le Monde와 스페인 미디어 그룹 Prisa Media(El País와 El Huffpost 소유)와 비슷한 계약을 발표했습니다.

블룸버그는 12월 Axel Springer와 오픈AI 간의 계약이 3년간 지속되며 회사에 수천만 유로를 가져다줄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오픈AI와 FT는 그들의 계약 조건에 대한 질문에 답변하기를 거부했습니다.

파트너십은 The New York Times 및 The Intercept 같은 뉴스룸과 작은 디지털 출판 업체들이 저작권 침해를 주장하며 오픈AI에 대해 제기한 소송과 대조적인 접근 방식을 나타냅니다.

Ridding은 3월, 동료 Sarah Scire와의 대화에서 발행인과 생성 AI 개발자 간 관계가 올바른 조건 하에서 상호 이익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AI 개발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발전한다면... 모델이 학습된 뉴스 콘텐츠를 훼손하게 될 것"라고 Ridding은 당시 말하며, 뉴스 발행인들에 대한 직접적 보상과 그들의 작업 인용을 포함하는 대안적 경로를 제시하였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 대한 세대별 AI 콘텐츠의 검증과 이에 대한 상호 이해관계가 있습니다"

Newsletter
디지털 시대, 새로운 정보를 받아보세요!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
더코어 스토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