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글은 왜 뉴스서비스를 하는가? 구글이 뉴스서비스를 운영하는 데 주요하게 가지고 있는 철학이 있는지?

구글은 퀄리티 저널리즘과 구글의 미션이 엮여 있다고 보고 있더군요. 순다 피차이도 같은 발언을 여러 차례 한 적이 있습니다. 구글은 사람들의 더 나은 삶을 만들어주기 위해서는 지식과 정보를 누구에게나 접근가능하도록, 확산될 필요가 있다는 미션을 갖고 있는데요. 저널리즘의 미션과 다르지 않다고 보고 있었습니다. 고품질의 신뢰할 수 있는 정보가 오픈웹에 더 많이 쏟아질 때 구글의 검색은 더 큰 위력을 발휘하기 때문에 뉴스, 엄밀하게 말하면 저널리즘에 더 많은 투자를 하고 뉴스 서비스에도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Google News Initiative의 목표이기도 합니다.

👨‍💻 현재 포털 뉴스서비스의 문제점은? (언론사, 학계, 이용자 관점에서)

수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신뢰할 수 있고 깊이 있는 정보가 의미있게 제공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포털 뉴스서비스의 뉴스를 바라보는 철학이 건강하게 뿌리내리지 못한 데 따른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어느 쪽에 책임을 우선적으로 부과할 것이냐는 논쟁적인 문제입니다. 하지만 핵심은 뉴스 소비자와의 실질적 접점을 지닌 포털 측이 뉴스 수용자들과 한국사회라는 공동체에 건강하게 기여하면서도 수용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뉴스 서비스는 모델은 무엇이어야 하고 핵심 가치는 무엇이어야 하는지 정의하는데 다소 소홀했다고 저는 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