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메타가 트위터와 경쟁할 새로운 소셜미디어(탈중앙화된 텍스트 기반 SNS)를 준비 중이란 소식이 나왔습니다. 이르면 올 여름에 출시될 예정으로 현재는 먼저 사용해볼 유명 셀럽들을 모집 중이라고 합니다. P92라는 코드 네임으로 개발 중이며 인스타그램과 같은 방식의 로그인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앞서 트위터 대항마로 개발된 '블루 스카이'가 있는데, 베타 버전이 최근 앱스토어에 출시됐습니다. 웹3 기반의 새로운 SNS 전쟁이 예고되는 분위기인데요. 오늘은 블루스카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Next 트위터 or 클럽하우스?
블루스카이는 사실상 트위터의 새로운 프로젝트였습니다. 블루스카이의 창업자는 잭 도시(Jack Dorsey)입니다. 잭 도시는 트위터의 창업자이자 CEO인데, 블루스카이는 (도시가 아직 트위터 CEO이던)2019년에 공개됐습니다. 그것도 트위터를 통해 처음 공개됐습니다. 트위터의 프로젝트였던 블루스카이는 머스크가 트위터 인수 의사를 밝힌 이후인 2022년에 트위터에서 독립했습니다. 잭 도시는 개인으로서 블루스카이에 1300만 달러를 투자했습니다.
파이낸셜타임스 일레인 무어(Elaine Moore)는 블루스카이에 대해 다음처럼 언급했습니다.
the app is like, imagine Twitter but smaller, weirder and without Elon Musk's shenaniga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