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의 주가가 급락하고 있습니다. 이 글은 테슬라의 주가를 뒷받침하고 있는 테슬라의 펀더멘털(fundamentals) 분석을 담고 있습니다.

먼저 테슬라가 직면한 문제, 그러나 극복할 수 있는 도전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그 후 테슬라가 가질 수 없는 직접 그리고 간접 네트워크 효과를 분석하겠습니다. 네트워크 효과는 승자독식(a winner takes all)의 시작점입니다. 바로 플랫폼의 힘입니다. 때문에 테슬라는 자동차의 아마존이 될 수 없고 자동차의 애플이 될 수 없습니다. EV 시장이 전통 내연기관 시장을 대체하며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가운데 테슬라의 시장 점유율이 하락할 수 밖에 없는 이유를 함께 따져보겠습니다.
이어서 테슬라가 가지고 있는 매우 강력한 경쟁 우위 요소가 무엇인지 논하겠습니다. 테슬라는 규모의 경제(economies of scale)에서 이른바 ramp-up 구간에 진입했습니다. 이윤폭(profit margin)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구간입니다. 높은 이윤폭은 경기 후퇴 그리고 각국의 보조금 정책이 상이한 시기에 가격 할인을 공격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경쟁력입니다. 물론 이러한 가격 정책이 전개된다면 이는 부메랑이 되어 테슬라 시장 점유율을 (일시적으로) 확대시키거나 유지시킬 수 있지만 테슬라의 이윤을 하락시킬 것입니다.

💡
23년 1월 2일 기준 글 저자는 테슬라 주식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이 글은 테슬라 주식에 대한 매수 또는 매도에 대한 어떤 추천도 담고 있지 않습니다.

테슬라가 직면한 문제 또는 도전 분석부터 시작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