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6일 로이터는 “테슬라가 중국 전기차와 치열한 경쟁 속에서 저가 자동차 생산 계획을 폐기했다”고 독점 보도합니다. 이에 일론 머스크는 “로이터가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X를 통해 주장합니다. 그리고 잠시 후 일론 머스크는 “(24년) 8월 8일 로봇택시를 공개한다"는 메시지를 전합니다. 4월 6일 발생한 일은 테슬라 주주에게 도움이 될까요? 앞으로 테슬라 주주에게 부정적이고 매우 위험한 상황이 전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테슬라 주가가 급상승할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이 글은 로봇택시와 FSD의 현주소 및 가치를 분석하고 앞으로 전개될 테슬라 경영 전략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인 FSD는 두 가지 측면에서 경제 가치를 창출합니다. 하나는 월 199달러에 달하는 FSD 구독료입니다. 3년 약정 FSD 구독자가 꾸준히 증가하면 테슬라는 차량 한 대당 두 배가 넘는 이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매출이 아니라, 이익입니다. 두 번째는 로봇택시입니다. 테슬라가 직접 로봇택시를 운영하면서 높은 수익률을 현실화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FSD 구독자 증가와 로봇택시 확장은 서로 충돌하는데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일론 머스크는 로봇택시가 확대되면 차량 판매가 증가하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우선 4월 6일 로이터 기사는 부분적으로 잘못되었습니다. 우선 테슬라의 저가 전기차는 중국 전기차와의 치열한 경쟁 구도에서 기획된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로이터 기사는 거짓말이나 발명품은 아닙니다. 2023년 발행된 월터 아이작슨이 쓴 전기 “일론 머스크"에는 다음과 같은 주장이 담겨 있습니다.

“수년 동안 테슬라 경영진은 다음 세대 전기차에 대해 논의해 왔습니다. 일론 머스크 자신도 2020년 차세대 차량을 출시할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그러나 이 계획은 무산되었고 이후 2년 동안 일론 머스크는 거부권을 행사했습니다. 로봇택시가 다른 자동차를 불필요하게 만든다는 것이 일론 머스크의 판단이었죠. 그러나 테슬라 수석 디자이너 홀츠하우젠은 테슬라 디자인 스튜디오에서 저가 차량에 대한 그림자 프로젝트를 비밀리에 진행했습니다. 홀츠하우젠은 저가형 차량과 로봇택시를 동일 플랫폼에서 생산하는 구상을 제안했습니다. 결국 일론 머스크도 이에 동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