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ey Point
①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이 주춤하는 사이 새로운 SNS 앱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② 대표적으로 Be Real과 Gas가 있습니다. 기존 SNS 앱들에 만연하던 허세와 비교라는 약점을 공략한 것입니다.
③ 새로운 SNS들도 약점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바로 구시대적인 마케팅과 빈약한 수익 모델입니다.

intro

5년 전 메타(당시 페이스북)는 서비스를 시작한 지 2달밖에 안 된 앱을 약 1억 달러에 인수했습니다. tbh라는 SNS 앱이었는데요. “To Be Honest(솔직히 말하자면)”라는 숙어에서 앱의 이름을 따온 tbh는 이용자들 간에 익명으로 서로를 칭찬하고 호감을 표하는 앱이었는데요. 자기 과시나 바이럴에 지친 SNS 이용자들의 관심을 끄는 데 성공했고, 수백만 명의 청소년 이용자를 모으며 앱 스토어 1위를 차지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메타에 인수되고 약 10개월 만에 서비스가 종료됐습니다. 메타가 밝힌 이유는 이용자 감소였습니다.

ⓒTech Crunch

이렇듯 모바일 앱, 특히 SNS 앱의 인기는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무서운 기세로 인기를 끌다가도 얼마 못 가 서비스를 종료하기도 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도 예외는 아닙니다. 페이스북은 2012년부터 이용자의 평균 연령이 빠르게 증가했으며, 작년 4분기에는 앱 출시 이후 처음으로 이용자 수가 감소했습니다.